영동대교 ()

목차
관련 정보
영동대교
영동대교
교통
지명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연결하는 다리.
내용

너비 25m(6차선), 길이 1,040m의 장대교량으로 소요공사비 20억6500만원을 투입하여 1970년 8월 착공, 1973년 11월 준공, 개통하였다.

상부는 3경간 연속강판형으로서 지간 50m의 동일한 구조형식으로 구성되었다. 하부는 구주식 교각 16기중 15기는 우물통기초이고 1기는 직접확대기초이며, 중력식 교대 2기는 직접기초와 파일기초로 각기 건설된 다리이다.

이 다리는 강북과 강남을 잇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다리로서 청담동·삼성동 일원의 상업업무 중심지역과 주변 거주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뿐 아니라 기존의 한남대교와 잠실대교에 밀집되는 교통량을 배분시켜 교통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있다.

성수대교 사고 후 서울시에서는 학계와 공무원, 시공사 등의 전문가 합동으로 긴급점검을 실시하여 1995. 3월에서 6월까지 안전에 이상을 초래 할 수 있는 교좌장치 등에 대해 긴급보수를 하였고, 1997년에는 전체적인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의해 1997년 9월에서 1998년 4월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하였다.

다리의 안정화 제고에 노력한 결과 다리안전에는 이상이 없으나, 한강다리 중에서 강남·북을 연결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영동대교의 노후 상태를 볼 때 장기적인 구조물의 안전과 중차량의 증가로 인한 다리의 성능개선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었고, 이에 1997년 11월에서 1998년 7월까지 정밀안전진단을 포함한 성능개선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주형의 외측에 부식이 진행되고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 하면에 백태현상이 있으나 구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므로 보수·보강하여 사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조물의 장기적인 안전 제고를 위한 보수, 보강을 위해 1999년 4월에서 1999년 12월까지 실시설계를 시행하였으며, 그 결과에 의해 2000년에는 전체적인 보수보강이 시행중에 있다.

참고문헌

『서울의 다리』(서울특별시, 1988)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