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권 2책. 지도가 첨부된 목활자본. 표지에는 ‘寧城誌乾坤(영성지건곤)’으로 되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1901년 이노겸이 편찬한 『영성지』가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다.
상권에 한여(韓璵)의 천안군지서(天安郡誌序), 이노겸(李魯謙)의 영성군지 구지(舊識), 이심순(李心純)의 영성지설(寧城誌說)이 수록되어 있고, 하권에 이동신(李東藎)·이진영(李進永)·강기(姜?)의 발문과 이복영(李復永)·이경오(李慶五)의 지(識)가 수록되어 있다.
내용 구성은 상권이 건치연혁(建置沿革)·관원(官員)·군명(郡名)·성씨(姓氏)·형승(形勝)·산천(山川)·풍속(風俗)·토산(土産)·봉수(烽燧)·누정(樓亭)·학교(學校)·역원(驛院)·불우(佛宇)·사묘(祠廟)·고적(古蹟)·공해(公廨)·궁관(宮館)·창고(倉庫)·제언(堤堰)·교량(橋梁)·방리(坊里)·호구(戶口)·전결(田結)·조적(糶糴)·전세(田稅)·대동(大同)·균세(均稅)·봉름(俸廩)·군총(軍摠)·명환(名宦)·인물(人物)·육현(六賢)·양현(兩賢)·총묘(塚墓)·충신(忠臣)·효자(孝子)·열녀(烈女)·미몽포질(未蒙褒秩)·원거성씨(原居姓氏)·우거성씨(寓居姓氏)·누관정기(樓館亭記)·제영(題詠), 하권이 문헌서(文獻序)·문헌도(文獻圖)·오행도(五行圖)·신서(新敍)·충효전(忠孝傳)·효열녀전(孝烈女傳)·신발(新跋)·논(論)·신지(新識)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누관정기조에 이곡(李穀)의 「회고정기(懷古亭記)」, 강호문의 「남원루기(南院樓記)」, 이항복(李恒福)의 「수선정기(水仙亭記)」, 송시열(宋時烈)의 「화축관기(華祝館記)」·「명절정기(明節亭記)」가 수록된 점이다.
형승조에는 고려 태조가 삼국의 중심이라 하고 3,000호를 설치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산천조에는 고려 태조가 왕자산(王子山)을 ‘오룡쟁주지세(五龍爭珠之勢)’라 하여 백제가 스스로 항복해오고 천안부를 설치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차현(車峴)에는 「훈요십조」에 관련된 사실이 있다. 불우조와 조적조에도 고려 태조에 관한 기록이 많다.
전결·전세·대동·균세·봉름·군총조 등 재정·군사 관계 항목이 자세한 읍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