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지도 패총 ( )

목차
관련 정보
통영 욕지도패총 전경
통영 욕지도패총 전경
선사문화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덧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시도기념물.
이칭
이칭
욕지도조개더미
시도지정문화재
지정기관
경상남도
종목
경상남도 시도기념물(1974년 12월 28일 지정)
소재지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 동항리 798 외
목차
정의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에 있는 석기시대 신석기의 덧무늬토기 등이 출토된 조개더미. 시도기념물.
내용

1974년 12월 28일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1988년, 1989년 2차에 걸쳐 국립진주박물관에 의해 발굴되었다. 유적은 해발 6∼8m의 해안가에 위치하며, 돌무지[積石]시설 2기와 주변에서 모두 4기의 무덤이 발견되었다. 1호 돌무지에서 발견된 2기의 무덤 가운데 2호 무덤의 사람뼈는 오랜 동안의 잠수 활동으로 인한 외이도골종[外耳道骨腫: 고막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질 때 생기는 병]을 보이고 있다. 출토 유물로는 덧무늬토기[隆起文土器], 영선동식토기[瀛仙洞式土器: 押引文 · 押捺文土器를 포함하는 개념의 토기], 태선침선문토기(太線沈線文土器) , 겹아가리토기[二重口緣土器]등의 신석기시대 토기가 있고, 이러한 토기로 미루어 보아, 이 조개더미 유적은 신석기시대 전 기간 동안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석기로는 자르개 · 긁개 · 화살촉 등의 뗀석기[打製石器]와 도끼 · 끌 · 숫돌 등 간석기[磨製石器]가 있다. 이 밖에 찌르개[尖頭器], 낚시바늘 · 작살 · 조개팔찌 등의 뼈연모[骨角器]와 멧돼지로 보이는 토제품도 출토되었다.

의의와 평가

이 조개더미 유적에서 집단묘 성격을 띠는 신석기시대의 돌무지무덤[積石塚]과 사람뼈가 발견됨으로써 당시의 장례방식과 형질인류학적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며, 외이도골종을 통해 신석기시대 사람들이 어로와 관련된 잠수행위를 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각종 동물 유체와 다양한 수렵 · 어로용 도구는 수렵과 어로가 중요한 생업이었음을 보여준다. 특히 흑요석제 석기는 신석기시대 남해안 주민들이 일본과 교류를 시도했음을 말해준다.

참고문헌

『욕지도』(국립진주박물관, 1989)
「신석기시대의 무덤」(임학종,『한국신석기연구』15, 2008)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