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용문사 정지국사탑 및 비 ( )

목차
관련 정보
양평 용문사 정지국사탑 정면
양평 용문사 정지국사탑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사에 있는 조선전기 에 건립된 승려 정지국사 지천의 승탑과 탑비. 부도탑. 보물.
목차
정의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사에 있는 조선전기 에 건립된 승려 정지국사 지천의 승탑과 탑비. 부도탑. 보물.
내용

197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승탑의 높이는 2.15m이고, 탑비 몸돌의 높이는 1.10m이며, 너비와 두께는 각각 0.6m와 0.2m이다. 고려 말∼조선 초에 활동하였던 정지국사 지천(智泉)의 유골을 봉안한 승탑과 그의 행적과 업적 등을 기록한 탑비로, 1398년(태조 7)에 건립되었다. 용문사 은행나무의 오른쪽 산능선에 있으며, 탑비는 승탑에서 80m 정도 떨어진 아래쪽에 있다.

승탑은 문인 조안(祖眼) 등이 주관하여 세웠는데, 현재까지 잘 보존되어 있다. 여러 장의 길고 큰 돌로 조립한 탑구(塔區)의 가운데에 서 있다. 바닥돌과 아래받침돌은 네모나지만, 윗받침돌과 몸돌은 단면이 8각이어서, 우리나라 승탑의 전형적인 양식인 8각원당형(圓堂形)을 계승하였다.

바닥돌은 길고 큰 널돌을 넓게 결구(結構)하여 마련하였는데, 그 위에는 하나의 돌로 조성한 아래받침돌이 놓여 있다. 아래받침돌의 옆면에는 하나의 꽃잎[單葉]이 아래로 향한 복련(覆蓮)의 연꽃무늬가 각 모서리마다 1개씩, 각 변에는 5개씩 모두 24개가 새겨져 있다. 윗면의 가운데에는 네모난 2단의 낮고 높직한 굄과 함께 둥글고 낮은 1단의 굄이 마련되어 있다. 가운데받침돌은 마치 북을 엎어 놓은 것처럼 위아래의 너비가 좁고 가운데의 너비는 넓은 모습인데, 겉면에는 아무런 장식이 없이 부드러운 곡선을 보일 뿐이다. 윗받침돌은 밑면에 3단의 각진 받침이 있고, 옆면에는 하나의 꽃잎이 위로 솟아 있는 앙련(仰蓮)의 연꽃 무늬 16개가 장식되어 있다. 윗면에는 몸돌을 받치기 위해서 각진 1단의 굄을 새겼다.

몸돌은 위아래부분에 덮개돌 모양과 굽 모양이 새겨져 있고, 각 면의 좌우에는 모서리 기둥이 조각되어 있다. 1면에만 문비(門扉) 모양이 새겨져 있는데, 퇴화된 양식이다. 지붕돌은 몸돌 바로 윗부분에 3단의 받침이 있고, 처마 밑에는 낮은 부연(副椽)이 조각되었으며, 각 모서리마다 각진 서까래를 두었다. 윗면인 낙수면에는 내림마루인 우동(隅棟)이 크게 두드러져 표현되었으며, 각 모서리의 전각(轉角)에는 퇴화된 귀꽃무늬가 장식되었다. 머리장식인 상륜부(相輪部)는 완전하지 않아서, 현재는 앙련을 새긴 돌 하나가 놓여 있을 뿐이다.

탑비는 무덤 앞에 세우는 작은 비석인 갈석(碣石)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규모이다. 윗부분은 모서리가 양쪽 모두 접힌 모습이고, 글자를 새긴 주위인 위아래와 좌우의 테두리에는 가는 선이 처져 있다. 비명은 당시에 활동하였던 권근(權近)이 지었는데, 몸돌의 앞면에 각 행마다 44자씩 모두 20행으로 새겨져 있다. 비액(碑額)은 소전(小篆)으로, 지름 4㎝ 정도의 크기이며, 비명은 지름 1.5㎝ 안팎의 해서체인 소해(小楷)로 쓰여 있다. 다만, 서형태미(書形態美)로는 소해이지만, 당시 유행하였던 당해(唐楷)의 범주에 속하는 서체이다. 몸돌의 옆면에는 아무런 기록이 없고, 뒷면의 비음(碑陰)에는 당시의 찬조자 명단이 6단 21행으로 적혀 있다.

이 탑비는 바위 위에 있는데, 아래부분의 왼쪽이 약간 파손된 것을 제외하면 비교적 양호한 상태이다. 깔끔한 필치와 정갈한 구성이 돋보인다.

참고문헌

『부도』(정영호, 대원사, 2003)
『한국의 탐구』한국의 석조미술(정영호, 서울대출판부, 1998)
『인천·경기도의 전통사찰』전통사찰총서5(사찰문화연구원 편, 사찰문화연구원, 1995)
『통일신라석조미술연구』(박경식, 학연문화사, 1994)
『서형태미비교연구』(정충락, 미술문화원, 1987)
『국보』7 석조(정영호 편, 예경산업사, 1984)
『조선 탑파의 연구』(고유섭, 을유문화사, 1954)
「용문사 일부도의 사리장치」(문명대,『고고미술』85, 고고미술동인회, 1967)
집필자
정충락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