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 ()

목차
고대사
인물
초기국가시대 덕양 기씨의 시조.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덕양(德陽)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초기국가시대 덕양 기씨의 시조.
내용

기자(箕子)의 후손인 준왕(準王)이 위만(衛滿)에게 쫓겨 마한으로 가서 한왕(韓王)이 되었다.

그 후손인 마한 원왕(元王)에게 3형제가 있었는데 나라가 망하매 아들 우평(友平)은 고구려로 가서 유리왕을 섬겨 벼슬하여 북원(北原) 선우씨(鮮于氏)의 시조가 되고, 우성은 백제에 항복하여 온조왕을 섬겨 덕양기씨의 시조가 되었고, 우량(友諒)은 신라로 가서 탈해왕조에 벼슬하여 상당한씨(上黨韓氏)의 시조가 되었다 한다.

일설에는 기자가 조선에 봉해지고 기자의 작은아들 중(仲)이 우산국(于山國)에 봉해졌는데, 작은아들이 조선의 ‘선(鮮)’자와 우산의 ‘우(于)’자를 따서 선우라 이름하여 선우씨의 시조가 되었고, 기준왕이 마한으로 망명하여 한왕이 되매 기준의 아들 우친(友親)이 조선에 남아서 한씨의 시조가 되었다 한다.

또한 일설에는 마한의 말(末)에 기자의 후손 3인이 있어 친(親)은 그 뒤에 한씨의 시조가 되고, 평(平)은 기씨의 시조가 되고, 양(諒)은 용강(龍岡) 오석산(烏石山)에 들어가서 황룡국(黃龍國)을 세워 왕이 되어 선우씨의 시조가 되었다 한다.

참고문헌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행주기씨족보(幸州奇氏族譜)』
『청주한씨세보(淸州韓氏世譜)』
『태원선우씨족보(太原鮮于氏族譜)』
집필자
문경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