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 운문사 동·서 삼층석탑 ( · )

목차
관련 정보
청도 운문사 동ㆍ서 삼층석탑
청도 운문사 동ㆍ서 삼층석탑
건축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조성된 2기의 석조 불탑.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 시기에 조성된 2기의 석조 불탑. 보물.
내용

198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2기. 높이 5.4m. 대웅보전(大雄寶殿) 앞에 동서로 건립된 2중기단 위의 3층석탑이다. 하층기단은 지대석(地臺石)과 중석(中石)을 한데 붙여서 짰고, 중석에는 각 면에 우주(隅柱 : 모서리기둥)와 탱주(撑柱 : 받침기둥) 2주씩이 있다.

갑석(甲石)은 넓어서 안정되어 보이고, 상면에는 경미한 경사가 있으며 중심에 각형(角形)과 호형(弧形)의 받침이 있다. 상층기단 중석은 각 면 1석씩으로 짜고, 각 면은 탱주로 양분한 다음 8부중상(八部衆像) 1구씩을 조각하였는데 조각수법은 우수한 편이다. 갑석은 얇고 밑에 부연(副椽)이 있으며, 위에는 경미한 경사가 있고 각형 1단의 탑신(塔身)굄이 있다.

탑신부는 옥신석(屋身石)과 옥개석(屋蓋石)이 각각 1석씩이고, 각 층 옥신석에는 우주형(隅柱形)이 있으며, 초층옥신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옥개석은 처마 밑이 수평을 이루고 밑의 받침수는 각 층 5단씩이며, 옥정(屋頂)에는 각형 1단의 얕은 옥신받침이 있다.

상륜부(相輪部)는 양탑에 노반(露盤 : 탑의 최상부 옥개석 위에 놓아 복발·앙화·상륜 등을 받치는 장식)이 있으며, 서탑에는 다시 그 위에 복발(覆鉢 : 탑의 노반 위에 놓은, 엎은 주발 모양의 장식)과 앙화(仰花)가 남아 있다. 이 석탑은 붕괴 직전에 있던 것을 일제강점기에 보수하였는데, 이때 8부중상 등 일부를 새 부재로 보충하였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보물 2-』(한국문화재보호협회, 대학당, 1986)
집필자
진홍섭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