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균 선무공신교서 ( )

목차
관련 정보
원균 선무공신교서
원균 선무공신교서
조선시대사
문헌
문화재
1604년 무신 원균을 선무공신 1등에 책록한 교서. 공신교서.
정의
1604년 무신 원균을 선무공신 1등에 책록한 교서. 공신교서.
개설

1992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권자본(卷子本). 1축.

서지적 사항

세로 37.9㎝, 가로 272㎝의 황색 명주 위아래에 단변(單邊: 하나의 선)을 그었는데, 길이는 34.2㎝이며, 그 사이에 3.3㎝의 간격으로 주사란(朱絲欄: 붉은 실로 만든 경계선)을 긋고 본문을 해서체로 묵서하였다. 총 69줄이며 말미의 사급 연월일 위에 정방형의 ‘施命之寶(시명지보)’라는 어보가 찍혀 있다.

내용

‘敎資憲大夫知中樞府事贈効忠仗義迪毅協力宣武功臣崇祿大夫議政府左贊成兼判義禁府事原陵君元均書(교자헌대부지중추부사증효충장의적순협력선무공신숭록대부의정부좌찬성겸판의금부사원릉군원균서)’라는 제목 밑에 원균에게 내린 포상내용이 적혀 있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장군은 전사하였어도 살아 있는 것과 같으니, 공업(功業)은 끝을 보지 못하였으나, 훈상(勳賞)은 죽어도 가상하므로 선무공신 1등에 책훈(策勳)하고 3품계를 올려주며, 부모와 처자에게도 3품계를 올리고……, 노비 13구(口), 전지 150결(結), 은자(銀子) 10냥, 옷감 1단(段), 내구마(內廐馬) 1필을 하사해주고 있다.

선무공신교서는 권응수장군유물(보물, 1980년 지정)·이광악 선무공신교서(보물, 1988년 지정)가 있으며, 선무공신 3등 이운룡(李雲龍)에게 내린 것도 있다. 이 공신교서는 공신 및 임진왜란사 연구에 중요한 사료이며, 특히 원균의 인물을 재조명할 수 있는 전기적 자료이기도 하다. 경기도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원군원균선무공신교서지정조사보고서(原君元均宣武功臣敎書指定調査報告書)』(천혜봉, 문화재관리국, 1992)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