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헌 ()

유병헌 필적
유병헌 필적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일제의 통치에 저항해 세금 납부를 거부하다가 체포되었으며, 옥중에서 단식투쟁을 결행하여 순국한 열사.
이칭
주현(周顯)
만송(晩松)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42년(헌종 8)
사망 연도
1918년
본관
강릉(江陵)
출생지
경상북도 칠곡
정의
일제강점기 때, 일제의 통치에 저항해 세금 납부를 거부하다가 체포되었으며, 옥중에서 단식투쟁을 결행하여 순국한 열사.
개설

본관은 강릉(江陵). 자는 주현(周顯), 호는 만송(晩松). 경상북도 칠곡 출생.

생애 및 활동사항

1905년 일제가 고종과 대신들을 위협, 을사조약을 체결하고 국권을 박탈하자, 그 조약의 파기와 을사5적의 처형을 요구하는 상소문을 올렸다.

또한, 1910년 일제가 한국을 병탄하자 군민들을 모아 일제의 불의와 을사5적의 매국행위를 규탄하였으며, 더욱이 한국인은 조선총독부에 일체의 세금을 납부해서는 안 되고 은사금(恩賜金)도 모두 거부해야 된다고 역설하였다. 특히 친일분자들에 의한 총독 데라우치[寺內正毅]의 송덕비 축조계획에 반대하여 이를 규탄, 저지하였다.

1918년 그의 양조장 경영에 대한 세금납부를 거부하다가 일본경찰에 의하여 체포, 투옥되었으나 끝까지 굴복하지 않고 투옥된 지 7개월 만에 단식을 결행,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대통령 표창, 1977년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기려수필(騎驢隨筆)』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독립운동사』(국사편찬위원회, 196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