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지 ()

목차
관련 정보
인문지리
문헌
경상북도 의성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의성군의 연혁 · 인문지리 · 행정 등을 수록하여 1899년에 편찬한 읍지.
내용

1책. 채색지도가 첨부된 필사본. 규장각 도서에 있다. 이밖에도 정조 연간의 사실을 반영하는 『의성현지』가 규장각 도서에 있고, 일제강점기에 편사된 『의성현지』가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구성은 사계(四界)·도로(道路)·방명(坊名)·건치연혁(建置沿革)·별호(別號)·관호연혁(官號沿革)·진관(鎭官)·성씨(姓氏)·풍속(風俗)·형승(形勝)·산천(山川)·성곽(城郭)·봉수(烽燧)·제언(堤堰)·교량(橋梁)·역원(驛院)·고적(古蹟)·능침(陵寢)·학교(學校)·단묘(壇廟)·공해(公廨)·누정제영(樓亭題詠)·창고(倉庫)·불우(佛宇)·인물(人物)·토산(土産)·전답총(田畓摠)·공세(貢稅)·봉급(俸給)·곡부(穀簿: 읍의 보유 양곡수를 조사, 보고하여 만든 책)·호구(戶口) 등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사항은 산천조에 빙산(氷山)·빙혈(氷穴)의 규모·위치를 기록하고, 백장(百丈)·장령(丈嶺)에 관해서는 장현광(張顯光)의 기록이 있다.

성곽조와 인물조가 상세하며, 고적조에는 경덕분(景德墳)과 성삼문(成三問)의 묘에 관한 기록이 자세하고, 학교조에는 서원에 관한 기록이 많다. 전결수는 무술(戊戌, 1898) 시기결(時起結)을 따라서 당시의 상황을 파악하게 한다.

참고문헌

『경상도읍지(慶尙道邑誌)』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