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명 ()

석계문집
석계문집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석계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회숙(晦叔)
석계(石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90년(선조 23)
사망 연도
1674년(현종 15)
본관
재령(載寧)
출생지
경상북도 영덕군
정의
조선 후기에, 『석계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재령(載寧). 자는 회숙(晦叔), 호는 석계(石溪). 영해(寧海) 출신. 현감 이함(李涵)의 아들이며, 이조판서 이현일(李玄逸)의 아버지이다. 장흥효(張興孝)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612년(광해군 4) 사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갔으나, 광해군의 난정을 보고 과거를 단념하였다. 1636년(인조 14) 병자호란 이후 국치를 부끄럽게 여겨 세상과 인연을 끊고 은거하였다.

학행으로 강릉참봉(康陵參奉)에 제수되었으나 부임하지 않고 1640년(인조 18)에는 영양의 석보(石保), 1653년(효종 4)에는 영양의 수비(首比), 1672년(현종 13)에는 안동 도솔원(兜率院)으로 옮겨 후진 양성에 주력하였다.

시문에 능하고 초서도 잘 썼으며, 특히 이황(李滉)의 학통을 이은 장흥효에게 이학(理學)을 전수받아 다시 아들 이휘일(李徽逸)·이현일에게 전하여줌으로써 주리학(主理學)의 전승에 크게 기여하였다. 김령(金坽)·조경(趙絅)과 교분이 깊었다. 저서로는 『석계집(石溪集)』 6권이 있다.

참고문헌

『갈암집(葛庵集)』
『석계집(石溪集)』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능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