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녹수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전기 제10대 연산군의 후궁.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506년(중종 1)
주요 관직
숙용
관련 사건
중종반정
목차
정의
조선전기 제10대 연산군의 후궁.
생애 및 활동사항

본래 제안대군(齊安大君)의 가비(家婢)로 대군(大君)의 가노(家奴)에게 출가하여 자식 하나를 두었고, 뒤에는 가무(歌舞)를 익혀 이름을 떨쳤다.

나이 30이 되었어도 용모가 뛰어나 연산군에 발탁되어 총애를 받았고, 내명부(內命婦) 종4품 관작인 숙원(淑媛)에 피봉, 무수한 금·은·주옥·노비·전택(田宅) 등을 하사받았다. 연산군을 어린애 다루듯 하였고 모든 상형(賞刑: 상과 벌)이 그녀의 입에서 행하여졌다.

1503년(연산군 9) 종3품인 숙용(淑容)에 봉하여지고 이듬해에는 그녀의 집 주변 민가를 모두 철거, 선공감(繕工監)으로 하여금 새로이 단장시켰다. 1506년 오빠 장복수(張福壽)와 자녀들을 모두 양인 신분으로 올리고, 관선(官船)을 이용하여 평안도 미곡 7,000석을 무역하였다.

왕이 비록 격노하였으나 그녀를 보면 즉시 희색을 띨 정도로, 교태스럽고 요사스러워 연산군 실정의 한 요인을 만들었다. 1506년 중종반정 때 참형(斬刑)에 처하여지고 적몰가산(籍沒家産: 전재산을 기록대장에서 삭제하고 몰수함.)되었다.

참고문헌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중종실록(中宗實錄)』
집필자
권인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