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고종갓 ( 갓)

목차
관련 정보
전 고종 갓
전 고종 갓
의생활
유물
문화재
조선 말기 고종이 쓰던 것으로 전해지는 갓.
정의
조선 말기 고종이 쓰던 것으로 전해지는 갓.
개설

조선 말기 고종이 쓰던 것으로 전해져 앞에 ‘전(傳)’자를 넣어 명명된 갓 1점이다. 일반인들의 갓은 흑립(黑笠)이라고도 하며, 왕이나 왕세자의 경우에는 두면(頭冕)이라 하였다. 마미(馬尾: 말총)로 되어 있으면 재료명까지 추가하여 ‘마미두면’ 또는 ‘마미립(馬尾笠)’이라 표기되기도 하였다. 1979년 1월 26일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어 현재 세종대학교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내용

고종이 착용하였다고 전해지는 점과 그 기법이 정교한 것으로 미루어 진사립(眞絲笠)으로 보인다. 진사립이란 머리카락보다 더 가는 죽사(竹絲)를 재료로 하여 대우와 양태를 네 겹으로 엮고 그 위에 중국산 촉사를 한 올 한 올 입혀 옻칠한 갓으로 극상품에 속한다.

갓 모자의 정수리 부분에는 날개를 활짝 펴고 중앙을 향하여 있는 네 마리의 박쥐무늬와 네 개의 구름무늬가 조합되어 있는데, 이것은 그리거나 새긴 것이 아니고 죽사를 촘촘히 짜서 만든 것이다. 양태와 대우 이음부분의 은각 부분에도 박쥐무늬가 들어가 있는데 정수리 부분의 것보다 작아 눈에 잘 띄지 않는다. 갓의 크기는 총지름 31.5㎝, 양태 너비 8㎝, 중앙지름 15.5㎝, 모정 높이와 지름 각 13㎝, 은각 너비 1.0㎝이다.

갓끈[纓子]으로는 밀화를 사용하였는데, 대롱 모양의 밀화가 양쪽에 6개씩 12개가, 그 사이사이에는 작은 원형의 밀화가 양쪽에 5개씩 10개가 끼워져 있으며, 중앙에는 바퀴모양의 커다란 밀화덩이를 배치하여 중심을 잡아 주었다. 밀화 갓끈의 길이는 총 68㎝이며, 중앙의 밀화덩이 지름은 3.6㎝이다.

의의와 평가

갓 형태의 모자는 세계에서 유일한 것으로 예술적·실용적 가치가 인정되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모자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 -중요민속자료 2 복식자수편-』(문화재청, 2006)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중요민속자료편(重要民俗資料篇) 하(下)-』(문화재관리국, 1986)
「조선시대(朝鮮時代) 립(笠)(흑립(黑笠)의 조형성(造形性)에 관(關)한 연구(硏究)」(박형박,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6)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