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지지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지지
조선지지
인문지리
문헌
1895년 학부 편집국에서 간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 교육을 위한 교과서.
목차
정의
1895년 학부 편집국에서 간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 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

1책. 목판본. 국한문혼용체. 우리나라 최초의 지리교과서이다. 총론 및 전체적인 체재에 있어서는 종래의 지지서형식을 탈피한 점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보아 『신증동국여지승람』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총론에 해당하는 권두에 “조선이 아세아주 동단에 재(在)하니, 동남은 동해(원문에는 일본해)에 면하고, 서는 황해에 임하고, 북은 압록·두만 두 강이 요동(遼東)과 만주로 더불어 접양(接壤)하여 노(露)·청(淸) 2국에 인(隣)이 되니 주회(周回) 1만 920리다.

북으로 경흥(慶興)에서부터 남으로 기장(機張)에 지(至)하여 3,615리오, 동으로 기장에서부터 해남(海南)에 지하여 1,080리오……”라고 시작되어 위치·지세·역사·지역구분 등이 개괄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그리고 계속하여 경도(京都)·궁전(宮殿)·묘사(廟社)·궁내부(宮內府)·내각(內閣)·중추원(中樞院)·내부(內部)·외부(外部)·군부(軍部)·법부(法部)·탁지부(度支部)·학부(學部) 등 중앙관서와 경무청(警務廳)에 관하여도 그 위치·연혁·기구를 간단히 설명하였다.

다음에는 한성부(漢城府)에서 경성부(鏡城府)에 이르는 전국의 23부를 원장부전답(元帳付田畓)·인호(人戶)·명승(名勝)·토산(土産)·인물(人物) 등으로 구분하여 기재하였다. 지리서에서 중요시되는 지도·삽화·도표 등은 거의 없는 계몽적인 초보적 지리교과서이다.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