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서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지평, 보덕, 창원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백부(伯符)
지족(知足), 충헌(忠軒)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54년(단종 2)
사망 연도
1504년(연산군 10)
본관
임천(林川)
주요 관직
지평|보덕|창원부사
관련 사건
갑자사화
정의
조선 전기에, 지평, 보덕, 창원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임천(林川). 자는 백부(百符), 호는 지족정(知足亭) 또는 충헌(忠軒). 조익(趙益)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직장(直長) 조민원(趙敏原)이고, 아버지는 사헌부감찰 조찬(趙瓚)이다. 어머니는 생원 정참(鄭叅)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74년(성종 5) 생원시에서 1등으로 합격하고, 같은 해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면서, 권지승문원정자에 제수되었다. 1478∼1479년에는 통신사 이계동(李季仝)의 군관(軍官)이 되어 일본에 내왕하였다. 1479년 승문원저작으로 다시 문과중시에 1등으로 급제하고 형조좌랑에 발탁되었다.

이 해 건주위(建州衛) 정벌을 위하여 파견된 서정대장(西征大將) 어유소(魚有沼)의 종사관이 되어 서정에 참가했으나, 어유소의 파병(罷兵)과 관련된 전명(傳命)을 잘못하여 고신을 몰수당하고 외방에 유배되었다. 그 뒤 1481년 “문학에 뛰어난 인물이니 서용하라.”는 성종의 특지에 따라 서반직에 복직된 뒤 교리·형조정랑·지평·응교, 세자시강원필선·보덕을 역임했으며, 이와 함께 경연(經筵)의 시독관(侍讀官)과 시강관(侍講官)을 항상 겸대하였다.

이어 1495년(연산군 1) 창원부사로 파견되었다가 곧 사직하고, 지리산에 은거하여 학문에 전념하였다. 1504년 갑자사화가 일어나, 세자시에 그의 풍간(諷諫)함과 집요한 진강(進講)을 혐오했던 연산군의 기휘(忌諱)로 이에 연루되어 참살되었다. 성종 때 청백리(淸白吏)에 녹선되었으며, 충효와 시문으로 명망이 높았다. 『동문선』에 「언심견투(彦深見投)」라는 제목의 시 1수가 전한다.

1506년 (중종 1) 관작이 회복되고 통정대부 승정원도승지에 추증되면서 신원(伸寃: 억울하게 입은 죄를 풀어줌)되었다. 경상남도 진주의 신당서원(新塘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성종실록(成宗實錄)』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국조방목(國朝榜目)』
『남명집(南冥集)』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대동기문(大東奇聞)』
『해동잡록(海東雜錄)』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동문선(東文選)』
『한국인(韓國人)의 족보(族譜)』(일신각, 1985)
집필자
한충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