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박물관 ()

목차
관련 정보
충주박물관
충주박물관
회화
단체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길에 있는 시립박물관.
목차
정의
충청북도 충주시 중앙탑길에 있는 시립박물관.
개설

중원문화의 중심지인 충주지역에 산재해 있는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문화재와 유적지를 조사·연구․ 전시하고 있다. 1986년 11월 25일 충주시민들이 기증한 유물을 모아 성내동에 개관한 유물전시관에서 출발하여 1990년 11월 3일 충주박물관으로 등록하였다. 1995년 충주시와 중원군이 통합되면서 1994년 개관한 중원향토민속자료전시관으로 통합되어 지금의 시립충주박물관으로 성장하였다.

현황

충주 지방의 향토사 연구 단체인 예성동호회(현 예성문화연구회)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건립되었다. 중원 문화권의 학술 연구와 유물 및 유적의 보호·전승 및 학술 조사, 사회 교육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박물관은 제1관, 제2관, 야외전시,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관은 역사1·2실, 민속1·2실로 구분하여 불교미술품과 민속품 위주로 전시되고 있으며, 제2관은 선사삼국실, 고려조선실, 충주항쟁실, 충주명현실 4실로 구분하여 충주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되었다. 야외전시에서는 중원문화권내에 흩어져 있던 석조유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충주댐 수몰지역에서 옮겨온 신매리 선돌을 비롯하여, 율능리 석불입상, 장성리 삼층석탑과 석불좌상, 용탄동 석탑, 신만리 부도, 성불사 석불좌상 등 많은 불교관련 유물과 각종 묘비, 문인석과 동자석, 촛대석 등이 있다.

조동리선사유적박물관은 신석기·청동기시대의 조동리 유적의 유구와 유물을 소개하고 전시하는 선사문화실과 선사시대의 농경, 선사시대 곡물 출토 유적, 출토 곡물로 본 조동리의 유적을 전시하는 농경실이 있다.

소장 유물은 금속 유물 384점, 옥석 유물 281점, 토도 유물 1,264점, 목죽초칠 유물 381점, 피모지직 유물 242점, 서화 탁본 유물 488점 등 총 3,000여 점에 이른다.

이 중 특히 주목되는 유물은 「이수일 진무공신교서 및 초상」(충청북도 유형문화재, 1995년 지정), 「자양금(紫陽琴)」(충청북도 민속문화재, 1994년 지정) 등이다. 이수일장군 초상은 17세기의 초상화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이며, 자양금은 한말의 유학자인 유중교(柳重敎)가 연주하던 악기로, 19세기 후반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상설 전시와 더불어 충주 지역에서 수집·발굴되는 유물을 중심으로 매년 특별전을 개최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충주지역 출토 유물 특별전」(1995), 「이응해 장군묘 출토복식」(2004), 「우리 벼루의 가을 나들이」(2008) 등의 전시를 개최하였다.

전시와 더불어 박물관의 주요 기능인 학술 조사 활동도 활발히 진행하여 『충주단월동고려묘 발굴조사보고서(忠州丹月洞高麗墓 發掘調査報告書)』(1992), 『충주이류면 야철유적 지표조사보고서(忠州利柳面 冶鐵遺蹟 地表調査報告書)』(1996), 『충주단월동고려고분군 발굴조사보고서(忠州丹月洞高麗古墳群 發掘調査報告書)』(1996) 등의 지표 및 발굴 조사 보고서를 간행하였다. 이 중 『충주이류면 야철유적 지표조사보고서』는 47개소의 야철 유적지를 조사 보고함으로써 문헌에 나타나는 바와 같이 과거 충주가 철의 산지였음을 입증한 것이다.

또한 사회 교육 활동으로 매년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충주 지역의 역사와 인물, 문화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학습과 답사를 실시하는 어린이문화학교를 비롯하여 박물관대학, 전통문화학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충주박물관(www.cj100.net/museum)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