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사리

목차
동물
생물
퉁가리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목차
정의
퉁가리과에 속하는 민물고기.
내용

학명은 Liobagrus obesus SON, KIM and CHOO이다. 우리나라의 특산어류로 몸은 약간 길고 납작하며 꼬리부 옆으로 심하게 납작하다. 몸길이는 12㎝까지 달하며 머리와 주둥이는 수평으로 납작하며 눈의 뒷부분은 불룩 튀어 나왔다.

눈은 작으며 머리의 위쪽에 치우쳐 피막에 싸인다. 입은 주둥이 끝에 열리며 상악과 하악은 거의 같은 길이이다. 몸에는 비늘이 없다. 입수염은 4쌍으로 2쌍은 머리의 길이와 거의 같으며, 다른 2쌍은 그보다 짧다.

측선은 흔적만 있거나 없다. 가슴지느러미 가시는 끝이 뾰족하고 가시의 안쪽에 3∼5개의 톱니 모양의 거치가 있는데 이들은 성장할수록 거치수가 많아진다. 자가사리와는 턱 모양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퉁가리와는 가슴지느러미의 거치수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몸은 짙은 황갈색으로 전체적으로 균일하나 등쪽은 다소 짙고 배쪽은 담황색을 띤다. 배지느러미는 전체적으로 황색이지만 배지느러미 이외의 각 지느러미 가장자리는 담황색을 띤다.

금강의 중류, 웅천천, 만경강 및 영산강 중류지역에 제한적으로 분포하는데, 하천 중류의 유속이 다소 완만하고 자갈이 많은 곳에 서식하며 야간에 수서곤충을 먹고 산다. 산란기는 5월 초에서 6월 중순으로 추정되며, 암컷은 돌 밑에 산란하고 산란장에 남아서 알을 보호한다.

집필자
김익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