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봉근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의열단을 조직하였으며, 군자금 모금, 무기 구입, 단원 확장 등에 주력하며 항일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이칭
금산(錦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6년(고종 33)
사망 연도
1927년
출생지
경상남도 밀양
정의
일제강점기 때, 만주에서 의열단을 조직하였으며, 군자금 모금, 무기 구입, 단원 확장 등에 주력하며 항일투쟁을 전개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호는 금산(錦山). 경상남도 밀양 출신. 국권이 일본에게 침탈당하고 일제의 무단정치가 극악해짐에 따라 만주의 길림성(吉林省)으로 망명하여 김원봉(金元鳳)·황상규(黃尙奎)·이종암(李鍾岩) 등을 만나 독립운동에 헌신할 것을 결의, 의열단(義烈團)을 조직하였다.

1920년 밀양폭탄사건을 주도하기 위하여 밀양에 왔다가 거사가 사전에 발각되자 다시 만주로 들어가 군자금 모금과 무기 구입, 그리고 단원의 확장에 주력하였다. 다시 항일거사를 주도하기 위하여 당시 중국 안동(安東)에 있던 이륭양행(怡隆洋行) 지하창고에 보관 중이던 고성능 폭탄 36개와 권총 5자루, 혁명선언서 600여 매 등을 국내로 반입하고 1진을 파견하였다.

그러나 일본경찰의 밀정으로 의열단에 잠입하여 있던 김모라는 자의 밀고로 1진의 김시현(金始顯)·황옥(黃鈺) 등이 모두 검거되었고, 2진으로 계획되었던 이병희(李炳熙)와 함께 안동으로 돌아왔다.

1926년 12월 8일에 조선식산은행과 동양척식회사에 폭탄을 던진 나석주(羅錫疇)를 위하여 폭탄 3개와 권총 7정, 실탄 490발을 웨이하이웨이[威海衛]까지 김창숙(金昌淑)과 함께 옮겨주었다. 그 뒤 국내에서의 의열단사건에 계속 관계하면서 독립운동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상훈과 추모

1980년에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공자공적조서』(원호처, 1983)
『독립운동사』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7)
『독립운동사자료집』11(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한국독립운동사』三(국사편찬위원회, 1967)
『高等警察要史』(慶尙北道警察部, 1934)
집필자
정원옥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