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상호 ()

한상호 사진
한상호 사진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북로군정서 특파원으로 활동하며 군자금 조달을 위해 조선은행 현금호송마차를 탈취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1921년 8월
출생지
함경북도 경서
정의
일제강점기 때, 북로군정서 특파원으로 활동하며 군자금 조달을 위해 조선은행 현금호송마차를 탈취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함경북도 경성 출신. 간도에서 성장해 명동중학교(明東中學校)를 졸업한 뒤 와룡소학교(臥龍小學校) 교원으로 근무하였다. 1919년 3·1 운동 이후 간도에서 윤준희(尹俊熙)·임국정(林國禎)·최이붕(崔以鵬) 등과 철혈광복단(鐵血光復團)을 조직해 항일독립운동에 힘썼다.

그 뒤 북로군정서(北路軍政署)의 특파원이 되어 간도 와룡동에서 군자금 모금 활동 중 조선은행 회령지점에서 수시로 거액의 현금이 용정(龍井)으로 송금된다는 정보를 입수하였다. 특파대장 윤준희와 특파원 임국정·최이붕 등과 이를 탈취해 독립군양성과 무기구입자금으로 충당하기로 결정하였다.

1920년 1월 2일 동지이며 이 은행 용정출장소 직원인 전홍섭(全弘燮)으로부터 이 달 4, 5일경 현금 15만원이 용정으로 송금될 것이라는 연락을 받고 박세웅(朴世雄)·김준(金俊)을 새로이 포섭하였다.

1월 4일 6명의 대원을 2개 조로 나누어 화룡현(和龍縣) 동양리(東陽里)에 매복하였다. 현금을 싣고 다가오는 호송순사 구니토모[國友嘉相次]와 진길풍(陳吉豐)을 사살하고 현금을 탈취하였다.

1월 10일 돈을 분산 소지한 뒤,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의 신한촌(新韓村)에 도착하였다. 탈취한 자금으로 당시 그 곳에 출병하였던 체코슬로바키아 군대로부터 최신식무기를 구입해 북로군정서에 제공하였다.

1920년 12월 밀정인 엄인섭(嚴仁燮)의 밀고로 윤준희·임국정과 함께 일본경찰에 붙잡혔고, 최이붕만이 탈주에 성공하였다.

1921년 국내로 압송되어 함흥지방법원 청진지청과 경성복심법원에서 사형선고를 받았다. 1921년 4월 고등법원에서 상고가 기각되어 사형이 확정되었다. 8월에 서대문형무소에서 윤준희·임국정과 함께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4(국가보훈처, 198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신재홍, 한국민족운동연구소,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