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풍향교 ()

목차
관련 정보
현풍향교
현풍향교
유적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현 위치로 이건한 향교. 교육시설.
목차
정의
대구광역시 달성군 현풍면에 있는 조선후기 현 위치로 이건한 향교. 교육시설.
내용

조선시대에 현유(賢儒)의 위패를 봉안, 배향하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하여 창건되었다. 창건연대는 미상이며 임진왜란 후 현감 이영도(李詠道)가 구(舊)교동에 중건하였다가 1759년(영조 35) 현감 김광태(金光泰)가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다.

1901년에 현감 허고(許估) 등이 중수하였고 1914년 행정구역의 변경으로 달성군의 관할이 되었다. 1931년 군수 신현구(申鉉求) 재직시 대성전·동무(東廡)·서무(西廡)·명륜당 등을 중수하였다.

1969년에 명륜당을 보수하였고, 1974년에 대성전·명륜당 및 단청을 보수하였으며, 1975년에 동무·서무를, 1978년에 내삼문(內三門)을, 1979년에 외삼문을 각각 중수하였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6칸의 대성전, 8칸의 명륜당, 각 4칸의 동무와 서무, 각 4칸의 동재(東齋)와 서재(西齋), 내삼문 등이 있다.

대성전에는 5성(五聖), 송조4현(宋朝四賢)의 위패가, 동무·서무에는 우리 나라 18현(十八賢)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다. 건축형태는 대지를 3단으로 조성하여 대성전과 명륜당이 축을 이루면서 좌우에 동무·서무, 동재·서재를 각각 배치한 전학후묘(前學後廟)의 형태이다. 대성전은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연화문을 새긴 주초석을 사용하였고, 후면은 자연석 덤벙 주초와 탑신석을 주초로 사용하였다. 명륜당도 대성전과 같이 겹처마 맞배지붕으로 중앙에 대청으로 좌우에 협실을 둔 중당협실형(中堂挾室形)이다. 동무·서무는 홑처마 맞배지붕이며, 동재·서재는 홑처마 맞배지붕 건물이고, 동재는 현재 주사(廚舍)로 사용되며, 좌측 칸은 부엌으로 개조되었다.

조선시대에는 국가로부터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교관 1명이 정원 30명의 교생을 가르쳤으나, 조선 후기 이래 향교는 교육 기능이 쇠퇴하고 대신 선현에 대한 제향을 통한 교화 기능을 주로 담당하였다. 봄·가을에 석전(釋奠)을 봉행(奉行)하며 초하루·보름에 분향을 하고 있다.

현풍향교의 대성전은 1995년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으며, 전교(典校) 1명과 장의(掌議) 수명이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태학지(太學志)』
『문화유적총람』중 (문화재관리국,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호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