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13호선 ( 13)

목차
교통
지명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에서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완도~금산선, 완도금산선, 13번 국도
목차
정의
전라남도 완도군 완도읍에서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완도∼금산선이라고도 한다. 완도군 완도읍을 기점으로 전라남도 남서부 지역(해남, 영암, 나주)을 지나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담양군, 곡성군을 거친 다음, 전라북도 동부 산간 지역을 남북으로 관통하여 충청남도 금산군까지 뻗어있는 도로이다.

현황

총 연장 317.963㎞로 도로 포장률은 99.8%이다. 전체 노선 중 섬진강 횡단 구간인 전라남도 곡성군 임면과 전라북도 남원시 대강면 사이의 0.6㎞는 아직 개통되지 않았다. 시점인 전라남도 완도군 구간은 섬의 동북부를 일주하는 노선으로 완도대교를 통해 내륙지역과 연결된다. 해남∼광주 구간은 전라남도 남서부 지역(완도, 진도, 해남, 강진, 영암, 나주)을 지역 중심지인 광주광역시와 연결하는 간선 도로로 국도 제13호선 중 차량 통행이 가장 많은 구간이다.

광주광역시 북부의 전라남도 구간(담양∼곡성)은 호남고속도로 일부와 노선을 공유하는데다 섬진강 구간이 단절되었기 때문에 주로 지역 내 단거리 통행을 위해 활용된다. 순창∼임실 구간은 전라북도 남동부 지역을 연결하는 간선도로이지만 2011년순천완주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중거리, 장거리 간선 통행 기능은 상당히 약화되었다. 또한 장수∼금산 구간은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와 노선을 공유하는 산악형 국도이기 때문에 차량 통행 빈도가 높지는 않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무안광주고속도로, 고창담양고속도로, 88올림픽고속도로, 익산포항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1∼2호선, 제15호선, 제17∼19호선, 제21∼24호선, 제26∼27호선, 제29∼30호선, 제37호선, 제77호선 그리고 국가지원지방도 제13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집필자
이정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