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 15호선 ( 15)

교통
지명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에서 담양군 담양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이칭
이칭
고흥~담양선, 고흥담양선, 15번 국도
정의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에서 담양군 담양읍에 이르는 일반 국도.
개설

고흥∼담양선이라고도 한다. 나로우주센터가 위치한 전라남도 고흥군 봉래면을 기점으로 보성, 순천, 화순, 곡성을 거쳐 담양군 담양읍까지 남북방향으로 뻗어있는 도로이다.

형성 및 변천

1974∼1975년 광주∼석거리재, 석거리재∼고흥 구간을 시작으로 1994∼1996년 광주∼포촌 구간이 완공되었다.

현황

총 연장 168.4㎞로 포장율 100%의 왕복 2차로로 구성되어 있다. 고흥군의 주요 간선도로로서 고흥반도를 내륙 지역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전라남도 동남부 지역을 남북 방향으로 관통하다가 광주광역시 동부를 우회하여 담양군에 이르는 국도로 보성∼곡성 구간은 호남고속도로와 함께 전라남도 동부지역의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주요 교차도로 및 노선을 공유하는 도로로는 88올림픽고속도로(고속국도 제12호선), 호남고속도로(고속국도 제25호선) 등의 고속도로와 국도 제2호선, 제13호선, 제18호선, 제22호선, 제24호선, 제27호선, 제29호선, 제77호선 그리고 국가지원지방도 제15호선 등이 있다.

참고문헌

『도로현황조서』(국토해양부, 2009)
집필자
이정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