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야원 ()

목차
불교
유적
인도 바라나시(Varanasi) 사르나트(Sarnath)에 있는 한국의 통도사가 설립한 사찰.
목차
정의
인도 바라나시(Varanasi) 사르나트(Sarnath)에 있는 한국의 통도사가 설립한 사찰.
내용

녹야원이 있는 사르나트는 부처의 4대 성지 중 하나로, 깨달음을 얻은 부처가 처음으로 설법을 한 초전법륜처이다. 바라나시에서 북동쪽 약 7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이 동산에는 다메크탑 등 다양한 불교 유적이 분포되어 있다. 이곳에 위치한 녹야원은 한국의 통도사가 설립한 해외 분원이다. 법당과 요사 등을 갖추고 있으며, 경내에는 최근에 조성된 석탑도 있다. 사르나트 불교유적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한국인 관광객이나 불교 순례자들이 방문하기도 한다. 2014년 10월에는 경상북도 해양실크로드 탐험대가 이곳을 방문했으며, 이와 때를 같이해 신라의 승려 혜초의 방문을 기념하기 위해 혜초기념비의 제막식이 있었다. 사찰 내의 석탑 옆 부근에 조성된 기념비는 경상북도가 인도에서 진행한 실크로드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건립하였으며 한국과 인도 간 우호협력의 상징물로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불교국제네트워크(http://kbin.danah.kr/)
집필자
정성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