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한국국제학교 (Bangkok )

단체
태국 방콕시에 있는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정의
태국 방콕시에 있는 초 · 중 · 고등과정의 한국학교.
연원 및 변천

태국 방콕시의 현지 동포사회는 2000년 초부터 정규 학교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방콕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한국국제학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2001년 3월 31일에는 방콕한인학교를 개교하였다. 개교 당시 초등학교 1학년부터 4학년까지 4학급을 만들어 전교 학생은 초등 19명으로 시작하였다.

2002년 2월 18일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초등과정에 대한 설립인가를 받았다. 2002년 12월 19일 신축교사로 이전하였으며, 2003년 9월 5일 태국 교육부로부터 초등과정 및 중등과정에 대한 설립인가를 받았다. 2003년 10월 2일에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중학교 과정 인가를 받았다. 2007년 1월 17일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고등학교 과정 인가를 받았다.

현황

교훈은 ‘서로 돕고 사랑하자’이며 교화는 국화이고 교목은 전나무이다. 교육목표는 ‘국제 사회를 선도하는 한국인 육성’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가치관을 정립하기위해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갖춘 한국인 육성을 위해 노력, 능력신장을 위해 국제 시민의 자질을 갖춘 세계인 육성, 소질계발을 위해 남과 다른 미래지향적 자율인 육성이다. 또한, 가치관 정립을 위해 우리 글과 말 교육에 집중하여 우리의 역사 등에 대한 언어, 역사, 문화를 바르게 배우고 체험하도록 한다.

국내 복귀에 대비하여 인문, 사회, 과학 논술 능력을 키우며 우리 고유의 운동, 예술 활동을 1인 1기로 육성한다. 능력신장을 위해서는 동남아의 중심에 사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영어구사 능력을 혁식으로 배양하고 태국 생활언어 구사능력과 학교간 국제교류를 통한 자신의 영역을 넓히는 데 노력하고 있다.

2010년 3월 현재 초등학교 6학급에 76명, 중학교 3학급에 40명, 고등학교 1학급에 29명으로 여학생은 59명, 남학생은 86명 등 모두 145명이 재학 중에 있다. 교직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파견된 교장 1명과 교감 1명, 보직교사 2명 초등교사 6명 중등교사 6명, 외국어강사 15명, 영양교사 1명, 행정직원 15명 등 모두 47명이 재직 중에 있다.

의의와 평가

현지 동포사회는 1990년 초부터 거주하는 한국인 자녀들에게 양질의 교육환경 속에서 한국교육과정에 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 설립을 갈망해왔다. 2000년대 초 방콕한국국제학교를 개교함으로서 학생들에게 민족교육과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살아나갈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동남아 한국교민들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http://www.mest.go.kr/me_kor/chember/cooper/intro/index.html)
방콕한국국제학교(www. kisbangkok.co.kr)
재외동포재단(www.korea.net)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