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한국소비자연맹목차버튼
바로가기
내 검색어

    한국소비자연맹(韓國消費者聯盟)

    사회구조단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 대변하고 신장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소비자운동단체.   

    확대하기축소하기프린트URL의견제시

    트위터페이스북

    의견제시
    항목명한국소비자연맹
    이메일올바른 형식의 이메일을 입력해 주세요.
    의견
    10자 이상 상세히 작성해 주세요.
    첨부파일
    의견제시 팝업 닫기
    영역닫기영역열기 정의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 대변하고 신장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소비자운동단체.
    키워드
    영역닫기영역열기연원 및 변천
    미국 소비자연맹의 회장이었던 콜스턴(Colston E. Warn)박사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내 소비자운동단체의 설립이 추진되었고, 당시 서강대 상경대학장이었던 김병국이 초대회장으로, 정광모가 부회장으로 활동을 개시하면서 소비자운동의 본격적인 조직화가 시도되었다. 그 결과 1970년 1월 20일 국내 소비자운동을 펴는데 뜻을 같이한 언론계·학계·사회 대표가 모여 한국소비자연맹을 출범하였다. 초대회장은 김병국(金炳國), 1978년에 이 연맹 부회장이며 서울기독교여자청년회(YWCA)에서 소비자운동을 펴오던 정광모(鄭光謨)가 전임회장에 취임하면서 사회단체로서 경제기획원에 정식으로 등록하고 활동이 본격화되었다. 1979년 2월에는 소비자보호단체협의회에 가입을 하였으며, 소비자대학을 개설하였다.
    1980년에 「소비자보호법」이 의원 입법으로 제정되기까지 자료제공·시안제출 등으로 뒷받침하였고, 1982년에 이 법의 시행령 제정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소비자 고발의 접수, 처리방법의 전문화를 통해 우리나라에서의 소비자피해구제방법을 확립하였으며, 정기 소비자 전문교육인 ‘소비자대학’을 비롯한 시민교육, 지방소비자교육 강좌를 개최하여 소비자에게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방문판매·운송약관·소비자구매태도 등의 조사·연구를 수행하였고, 1982년 민간 소비자단체 최초로 자체 실험실을 갖추고 식품의 첨가물·색소에 대한 화학검사·세균검사와 가전제품·운동화·생수(生水) 등에 대한 상품테스트를 실시하여 올바른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밖에도 이동고발·실량검사(實量檢査) 등을 실시하였다. 소비자상담 및 정보제공 건수는 2004년에 12만 3947건을 접수하여 처리하는 등 지속적으로 소비자보호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민간 금연운동을 1984년부터 추진하여, 1988년에 한국금연운동협의회 결성에 앞장섰고, 88서울올림픽을 금연올림픽이 되도록 하였다. 1991년 담배광고 금지법 제정을 검의하고, 1992년 아태(亞·太)금연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이후 담배 자판기 규제 조례제정 캠페인 등을 실시하였다. 1990년대 후반에 ‘IMF 경제위기’가 발생하자 1998년 외채상환 금모으기 범국민운동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였다.
    출판 사업으로 소비자교육 교재와 소비자운동 연구 자료를 발간하였다. 또 발족 직후 1970년에 국제소비자연맹에 통신회원으로 가입하였고, 1982년에는 정회원이 되어 국제교류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소비자연맹은 유익한 소비자운동 전문단체로서 소비자운동을 단순한 공정거래의 차원에서 환경보존과 인권의 차원으로 끌어올려 뿌리 깊은 사회운동으로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현황
    2010년 현재 소비자연맹은 본부와 서울지회를 비롯 인천, 의정부, 춘천, 대구, 목포, 부산,대전 등 8개 지역에 지회를 두고 있다.
    영역닫기영역열기 참고문헌
    영역닫기영역열기 집필자
    집필 (1995년)
    정광모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