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릿국

목차
관련 정보
가릿국
가릿국
식생활
물품
갈비를 곤 국물에 밥을 말고 선지 익힌 것이나 육회와 두부 등을 얹어 만든 장국밥.
목차
정의
갈비를 곤 국물에 밥을 말고 선지 익힌 것이나 육회와 두부 등을 얹어 만든 장국밥.
내용

함경도지방 향토음식의 하나이다. 갈비를 쓰지 않고 사골·양지머리 등을 고아 만들기도 하는데, 육회와 선지를 얹어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특성은 함경도가 기온이 낮은 곳이므로 더운 곳에 비하여 음식이 쉽게 변질되지 않기 때문이다. 만드는 법은 먼저 갈비를 무르게 고아 식혀서 기름을 걷어내고 갈비는 뼈를 뺀다.

또는 사골과 양지머리를 냉수에 담가 피를 뺀 다음 무르도록 고아서 고기를 가늘게 찢는다. 선지는 펄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건져 냉수에 담가 피를 뺀다. 우둔살은 가늘게 채로 썰어 갖은 양념에 무쳐 육회를 만든다.

준비가 되면 큰 대접에 밥을 담고 뜨거운 육수로 2, 3회 토렴한 뒤, 삶은 고기 찢은 것과 선지 삶은 것, 두부 등을 얹고 그 위에 육회를 얹는다. 가릿국은 다른 장국밥과 달리 먹는 법이 독특하다. 보통 장국밥은 밥과 국물을 함께 먹는데, 가릿국은 국물을 먼저 다 먹은 다음에 양념고추장에 밥을 비벼 먹는다.

예전의 함흥에는 가릿국밥집이 곳곳에 있어 명물이었다. 지금도 이 가릿국의 맛을 잊지 못하는 실향민들을 위한 가릿국 전문음식점이 서울에 몇 곳 있어 이들의 향수를 달래주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향토음식편-(문화재관리국,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윤서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