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조선요리제법 ()

식생활
문헌
1934년 이석만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조리법을 수록하여 간행한 조리서.
목차
정의
1934년 이석만이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조리법을 수록하여 간행한 조리서.
서지적 사항

B6판 198면 1책. 활자본.

내용

1934년 삼문사에서 간행하였다. 주식류로는 밥·죽·미음·암죽을 포함한 20종류, 부식류로는 15항목에 걸쳐 177종의 조리법이 소개되어 있으며, 후식류로 다식·정과·유밀과·강정 등의 조리법이 적혀 있다.

이밖에 장류와 초 만드는 법이 있으며, 종류만도 50여종이 소개되어 있다. 부록으로는 일본요리 21종과 서양요리 26종, 중국요리 12종이 소개되어 있다.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책으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조리법에서부터 접대음식에 이르기까지 수록되어 있으며 각 요리마다 알맞은 계절을 명시하고 있음이 특징이다.

집필자
이효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