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외간리 동백나무 ( 나무)

목차
관련 정보
식물
생물
문화재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 외간리에 있는 동백나무.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거제면 외간리에 있는 동백나무.
내용

1991년 12월 23일에 경상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높이 17m, 가슴높이 줄기둘레 2.3m, 수관폭은 동서로 7m, 남북으로 6m에 이르고, 나무의 나이는 약 200년으로 추정되고 있다. 가지와 잎이 무성해서 당당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백나무는 우리나라 난대림, 즉 상록활엽수림대를 대표하는 표징종으로 되어 있고 조엽수림(照葉樹林)의 중요한 구성종이다. 남쪽지방에 있어서는 혼례상에 이 나뭇가지를 차려놓는데 그것은 동백나무가 상징하는 굳셈, 변함이 없는 그리고 건강함. 많은 열매는 자손번성 등의 뜻이 그 안에 있었기 때문이다.

동리사람들은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목으로 받들고 있으며 해마다 12월의 마지막날이면 동제를 이 나무 밑에서 지내고 있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임경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