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읍성 ()

목차
관련 정보
함경북도 경성읍성 성벽
함경북도 경성읍성 성벽
건축
유적
북한 함경북도 청진시에 있는 고려전기 에 축조된 성곽. 읍성.
목차
정의
북한 함경북도 청진시에 있는 고려전기 에 축조된 성곽. 읍성.
내용

1107년(예종 2)에 처음 쌓았고, 1616(광해군 8)∼1672년(현종 13)간에 개축하였다.

이 성은 북으로는 청진, 남으로는 길주 방면으로 통하는 교통상 요충지로서 큰 길이 동문과 서문을 통하게 된 방위상 유리한 자연지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434년(세종 16)에 김종서(金宗瑞)가 절도사로 와서 이 성을 중심으로 국방을 더욱 튼튼히 하였고, 1616년에는 이미 있었던 성을 확장하여 읍성을 고쳐쌓았다.

이 고쳐쌓은 성은 돌로 쌓은 평지성으로 둘레가 6,180척에 남북으로 좁은 장방형을 이루고 있다. 성벽은 요고형(腰鼓形 : 장구 모양)으로서, 성벽의 높이는 32척에 달하고 아래 부분은 한 변이 3∼4척 되는 대리석으로 쌓았다고 전한다. 성벽 위에는 성가퀴[城堞 : 성 위에 낮게 쌓은 담]를 돌렸는데, 옛문헌에 의하면 510개의 성가퀴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북벽에 일부만 남아 있다.

성문은 동쪽에 용성문(龍城門), 서쪽에 호위문(扈衛門), 남쪽에 수성문(水城門), 북쪽에 현무문(玄武門) 등 4개의 문루를 세웠는데, 현재는 남문루인 수성문만이 남아 있다. 성 밖에는 5∼6m 깊이의 참호를 파서 성의 방어를 강화하였다. 성 안에는 8개의 포루를 설치하였고, 12개의 작은 못과 54개의 우물이 있었다.

참고문헌

『북한의 자연지리와 사적』(통일원, 1994)
『북한의 문화유적순례』(양태진, 백산출판사, 1995)
집필자
김영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