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풍도 ()

목차
관련 정보
경풍도 / 정재무도홀기
경풍도 / 정재무도홀기
무용
작품
향악정재(鄕樂呈才) 중의 하나.
목차
정의
향악정재(鄕樂呈才) 중의 하나.
내용

향악정재(鄕樂呈才) 중의 하나. 1828년(순조 28) 6월의 진작(進爵)에서 익종예제(翼宗睿製)의 악장을 진상하는 무동정재(舞童呈才)로, 풍년을 축하하며 칭송하는 내용의 춤으로 창제되었다가, 1892년 9월 고종 즉위 30년을 기념하는 진찬에서 오래간만에 재연되었다. 무원(舞員)은 선모(仙母) 1명, 협무(狹舞) 5명으로 구성된다.

백우호령(白羽護領)과 백우엄요(白羽掩腰) 등을 옷 위에 걸쳐 농부를 가장하는 옷을 입는 점이 특이하다. 풍년을 함께 즐기고 해마다 풍년을 기원하는 내용의 노래를 부르면서 춤춘다. 노래 중 사언(四言)으로 된 것은 예제(睿製)로 되어 있는데, 그 악장은 선모가 부르며, 국한문가사로 된 창사가 따로 있다. 창사는 다음과 같다.

올해도 풍년이요

내년도 풍년이라

연년 풍년이니

만민이 장재풍년중(長在豊年中)이로다

선인(仙人)이 봉옥함(奉玉函)하니

일폭경풍도(一幅慶豊圖)로다

가화구수(嘉禾九穗)니

송아왕덕(頌我王德)이샷다

이 국한문가사는 세취(細吹)의 가곡 편(編)가락에 맞추어 협무 5명이 함께 부른다. 1981년 서울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국립국악원 주최로 재연된 바 있다.

참고문헌

『진작의궤』(순조무자)
『정재무도홀기』
『한국전통무용연구』(장사훈, 일지사, 1977)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장사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