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과학과 그 관련 학문의 기초 및 그 응용에 관한 학술발전, 보급에 기여함으로써 인삼의 연구개발 및 과학과 기술의 진흥에 이바지하고 회원상호간의 학술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홍사악(洪思岳) 등이 중심이 되어 1975년 9월 서울에서 설립되었다.
인삼성분화학, 인삼의 생화학적 및 약리학적 효능, 인삼경작기술, 인삼제품기술 등을 연구하며, 발표된 논문들은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Ginseng Research≫와 자매 학술지 ≪인삼문화(Journal of Ginseng Culture≫에 수록된다. 학회지는 1976년 12월에 ≪고려인삼학회지(Korean Journal of Ginseng Science)≫라는 이름으로 창간호를 발간하였는데, 1998년에 ≪Journal of Ginseng Research≫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2005년에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에 선정되었다. 자매 학술지인 ≪인삼문화≫는 2024년에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선정되었다.
국제간의 인삼정보 교류를 위해 전매청과 한국인삼연초연구소의 협조로 1993년부터 국제인삼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미국 미시시피대학 국제천연물연구센터와 연구협약 MOU를 체결하였다.
회원은 정회원 · 특별회원 · 명예회원 · 준회원으로 구성되며, 정회원 자격은 대학(대학원 포함)에서 자연과학 및 본 회의 목적에 관련된 과정을 이수한 자 또는 학회목적 달성에 필요한 전문학식, 기술 및 경험을 가진 자이다. 학회 사무실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운로 19 서초월드오피스텔 803호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