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인물성고 ()

고정인물성고
고정인물성고
유교
문헌
조선후기 문신 박문호가 사서삼경을 비롯한 여러 문헌 중 인물성에 관한 학설을 발췌하여 풀이한 유학서.
정의
조선후기 문신 박문호가 사서삼경을 비롯한 여러 문헌 중 인물성에 관한 학설을 발췌하여 풀이한 유학서.
서지적 사항

4권 4책. 필사본. 1901년 편집되었으며, 권두에 편집자 박문호(朴文鎬)의 서문이 있다.

내용

권1에 사서삼경주해, 권2에 대전(大全)·속별집·사서혹문(四書或問)·태극통서해(太極通書解)·서명해(西銘解)·연평문답(延平問答)·초사(楚辭), 권3에 어류(語類)·논어맹자정의(論語孟子精義)·중용집략(中庸集略)·소학·근사록(近思錄)·명신언행록 등이, 부록으로 전자명(田子明)과 인물성을 논의한 서신과 전우(田愚)의 서송조제선생인물성론후(書宋朝諸先生人物性論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편집자 박문호가 전우와 더불어 인물성에 대하여 서신으로 여러 차례 왕복 논란하였으나, 끝내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자, 박문호가 사서삼경의 주설(註說) 및 ≪주자대전≫·≪사서혹문≫·≪어류≫·≪근사록≫을 비롯하여 여러 문헌 중에서 인물성에 관한 학설을 발췌하고, 이어서 그 밑에 자기의 의견을 덧붙여 해설하였다.

의의와 평가

이는 성리학 중에서 대논제인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을 연구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