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릉수목원 ()

목차
관련 정보
광릉수목원
광릉수목원
산업
단체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에 있는 산림청 중부임업시험장 소속하의 국립수목원.
목차
정의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에 있는 산림청 중부임업시험장 소속하의 국립수목원.
내용

산림에 대한 자연학습 교육과 산림역사에 관한 자료를 영구히 보존하고 이를 전시하는 곳이다. 1983년부터 1986년까지 4개년에 걸쳐 광릉시험림 내 500㏊에 걸쳐 조성하였다.

자연경관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침엽 수원·활엽수원·관목원·외국수목원·수생식물원·습지원·만목원·지피식물원·관상수원·난대식물원·고산식물원·식용식물원·약용식물원·화목원·맹인식물원 등 15개의 전문수목원이 조성되어 있다.

보유식물의 종은 목본식물 1,716종, 초본식물 1,059종 등 2,775종이 있다. 광릉시험림은 조선 제7대 세조의 능림으로 설정된 뒤 500여 년간 보호되어온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름다운 숲이다. 그 뒤 1913년 임업연구원의 전신인 임업시험장의 시험림으로 지정되어 계속 보존, 관리되고 있다.

광릉의 시험림은 총 2,218㏊(약 660만 평)이며 ㏊당 입목축적이 183㎥로, 우리나라의 전국 평균 38㎥/㏊보다 약 5배에 달하고, 우리나라의 유일한 산림의 보물이라고 할 만큼 관리와 보존이 잘된 곳이다.

또한, 시험림 내에는 자생식물로 광릉물푸레 등 287종의 수목과 광릉갈퀴·광릉골무 꽃 등 494종의 초류가 생육되고 있으며, 야생동물은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광릉크낙새, 장수하늘소 등을 비롯하여 2,880종이 서식하고 있다.

부속시설로 산림욕장이 1989년에 8㎞ 구간 내에 2·4·6·8㎞ 코스로 설치되었고, 이 구간 내에 국민의 신체적 정서순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적당한 곳에 힘기르는 숲, 만나는 숲, 조각이 있는 숲, 독서하는 숲, 명상의 숲, 아쉬운 숲, 약수터 등이 설치되어 휴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야생동물원은 1991년 야생동물의 원종보존과 생리·생태 연구, 인공사육기술 개발 및 희귀멸종위기 식물의 증식과 복원을 목적으로 100㏊ 면적에 설치되었다.

아름드리나무로 이루어진 숲과 천연림에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수목원은 국민휴양과 자연학습장으로 관람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1987년도 개관 이래 입장객은 매년 20∼30%씩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산림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