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립미술관 ()

광주광역시립미술관
광주광역시립미술관
회화
단체
광주광역시 북구 박물관로(운암동)에 있는 미술관.
이칭
이칭
광주광역시립미술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광주광역시 북구 박물관로(운암동)에 있는 미술관.
설립목적

광주시립미술관은 상설전시와 기획전시 등의 전시사업,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통한 교육사업과 지역 미술의 활성화 등을 위해 설립되었다.

연원 및 변천

1992년 8월 1일 지방 시립미술관으로는 처음으로 개관하였다. 1996년에는 광주 비엔날레를 주관하기 위하여 확대 개편했던 비엔날레지원본부가 미술관으로 통합되었다가 1999년 5월에 다시 분리되었다. 2003년에는 시립미술관 분관(금남로분관)을 열었고 2007년 10월에는 광주시립미술관 본관을 신축하여 개관하였다. 2008년 8월에 지역출신 작가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중앙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사동 갤러리 “라이트(LIHGT)”를 열었으며 같은 해 9월에는 문화행사, 교육프로그램을 개최하여 시민들에게 폭넓은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록전시관(광주광역시 서구 농성동 311·1번지)을 관리운영하게 되었다.

기능과 역할

광주시립미술관은 본관(미술관동, 홍보관동), 어린이갤러리 그리고 비엔날레관, 금남로분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사동갤러리, 상록전시관을 함께 관리운영하고 있다. 본관은 총 1만 3,330㎡ 규모로 어린이 미술전시실과 2개의 기획전시실을 포함하여 총 7개의 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1층에는 국내외 우수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기획전시실 있으며, 2·3층에는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들을 장르별로 구분해 전시하는 상설전시실이 있다. 비엔날레관은 약 8,800㎡ 규모로 3개 층 5전시실로 구성된다. 이 밖에도 미술관계 전문도서와 잡지, 국내외 전시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미술자료실과 미술전문서점이 있다.

조직 구조를 보면 관장 아래에 총무과, 시설관리과, 전시운영과, 학예연구실, 그리고 분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부서에서는 미술관 및 부대시설의 유지관리, 미술작품의 수집 기증 기탁에 관한 사항과 수장고 관리, 소장품의 보존관리, 대관에 관한 업무, 전시기획, 상설전시, 미술자료조사, 작가발굴, 지역작가의 창작할동 지원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특히 시립미술관 금남로 분관은 시민들의 문화시설 접근성 제고 차원에서 도심 인구밀집지역인 동구 금남로2가 구(舊)동구청 건물 2층에 개관되었고, 국내외 유수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독자적인 전시기획이나 본관 전시와 연계한 기획전 개최, 미술자료조사, 연구, 정리 등을 담당하고 있다.

현황

1993년에 전라남도 영암 출신 재일 동포 2세인 하정웅(河正雄)이 메세나 정신(문화 예술에 대한 조건 없는 옹호와 지원)으로 고국의 미술 발전을 위해 212점의 작품을 기증하여 미술관 발전에 공헌하였다. 1997년부터는 그동안 기증받고 구입한 작품 550여 점으로 오지호(吳之湖)·허백련(許百鍊) 기념관, 하정웅 기증 작품관, 국내외 중견 작가관 등 상설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미술관 관리 운영 조례에 따라 중견 작가 및 미술 단체 등에게 작품 발표와 강연회 등을 위해 본관 1층 전시실, 비엔날레관 5개실, 세미나실 등의 시설을 대여하고 있다. 매년 시 주관·후원 행사인 광주시전, 한국화 대전, 오지호·허백련 기념 미술상 초대전, 무등미술대전(無等美術大展) 등을 개최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주요 전시 카탈로그, 미술 관련 도서, 슬라이드 등 학술적으로 가치 있는 미술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수집·정리하고 있다. 작가별·그룹별 활동 상황, 주요 전시 등의 자료 분석과 전시회 방문을 통해 광주·전라남도권을 위주로 하여 국내외 작가들의 활동과 미술계의 흐름을 조사·연구하고 있다. 사회 교육 활동으로는 기획전에 따른 작가와의 만남, 예술 세계에 관한 강연회 등을 개최하고 있다. 1996년부터는 하계미술교양강좌를 개설하여 일반인과 미술인들을 대상으로 미술 전반의 흐름 이해와 작품 감상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습득을 위한 강좌를 실시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지역 미술인들과 광주광역시가 ‘예향(藝鄕)의 자부심’으로 합심하여 문을 연 광주시립미술관은 이 지역 미술의 중심체 구실을 하면서 1995년 광주 비엔날레(biennale)를 창설하는 데 기반이 되었다.

참고문헌

광주시립미술관(http://www.artmuse.gwangju.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