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서표기 ()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정조 연간 어정서(御定書)와 명찬서(命撰書)를 수록하여 해제한 목록집. 서목.
정의
조선후기 정조 연간 어정서(御定書)와 명찬서(命撰書)를 수록하여 해제한 목록집. 서목.
서지적 사항

6권 3책. 정리자(整理字)로 인쇄한 간본과 사본이 있다. 이 책은 1814년(순조 14)에 간행한 『홍재전서(弘齋全書)』 184권 100책 가운데 179∼184권째의 책들로서 서지부(書誌部)에 해당한다.

내용

수록 범위는 한 분야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정조 시대의 서적 편찬 사업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을 만큼 각종 서적을 학문 전 분야에 걸쳐 싣고 있다. 편집 방법은 어정과 명찬으로 크게 나누고, 이를 연대순으로 배열하고 있다.

각 책은 책명, 저자와 권·책수, 판의 종류를 쓴 다음 자세히 해제하였다. 해제 형식은 먼저 각 편찬서의 간략한 주제를 밝히고, 편찬자와 편찬 시기, 그리고 그 이후의 속찬(續撰) 또는 교정과 그 업무를 맡은 각신(閣臣)들의 이름을 표시하고 있다.

특히, 활자본인 경우는 활자명과 간행 연대도 밝히고 있다. 또한, 정조가 친히 작성한 친찬(親撰)의 서(序)·발과 각신들의 서·발이 실려 있어 각 저술의 편찬 동기 및 목적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시강(侍講) 및 경연(經筵)에 관한 문헌: 경연에서 강(講)한 것을 편찬한 것으로, 주로 경(經)·사(史)에 해당하는 문헌이 수록되어 있다.

② 숭유주자학(崇儒朱子學)에 관한 문헌: 주자학에 관한 근본 이론과 사실(史實)을 통해 교습하게 한 자료들이다. 정조는 중국의 주자학을 도입해 그 근본을 알게 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 나라 학자들에게 각자 여러 가지 이론을 펴도록 하여 주체성을 지닌 성리학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 문헌들도 포함되어 있다.

③ 탕평(蕩平)에 관한 문헌: 많지는 않지만 조선왕조에 들어와 붕당을 이루어 당쟁을 일삼은 각 파의 분쟁에 관한 사실을 모아 수록한 것이다. ④ 시문에 관한 문헌: 정조는 문장의 근원을 당·송대에 두고, 우리의 시문도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 한국적인 특성을 지닌 시문집도 편찬, 수록하였다.

⑤ 정서(政書)에 관한 문헌: 육조(六曹)를 중심으로 한 정사관계서(政事關係書)로서, 통제(通制)·전례(典禮)·방계(邦計)·군정·법령·외교·고공(考工) 등 각 분야에 관한 문헌이다. 여기에는 정조대의 정치 및 사회 일반에 대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이 책은 정조 시대에 간행된 책을 서지적으로 감정하고 고증하는 데 참고가 된다. 뿐만 아니라 국학 연구에도 훌륭한 자료가 되고 있다. 1970년에 신한서림(新韓書林)에서 영인했으며, 1978년에는 장서각에서 『홍재전서』 전질 5책을 영인한 바 있다. 규장각도서와 장서각도서에 있다.

참고문헌

『홍재전서(弘齋全書)』(신석호, 장서각, 1978)
「군서표기에 관한 연구」(현영아,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73)
「정조의 문예부흥정책」(정형우, 『동방학지』11, 1970)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