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달수 ()

상주 임호서원 전경
상주 임호서원 전경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이조좌랑, 대교, 부교리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통지(通之)
동계(桐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69년(예종 1)
사망 연도
1504년(연산군 10)
본관
안동(安東)
주요 관직
부교리
정의
조선 전기에, 이조좌랑, 대교, 부교리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통지(通之), 호는 동계(桐溪). 권회(權恢)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권유순(權有順)이고, 아버지는 광흥창주부(廣興倉主簿) 권임(權琳)이며, 어머니는 이보정(李補丁)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92년(성종 23)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예문관검열이 되었고, 1495년(연산군 1) 독서당에 뽑혀 사가독서(賜暇讀書)하였다. 정언·이조좌랑을 역임한 뒤 동지사의 종사관으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1495년 대교(待敎)로서 검열 강징(姜澄)과 함께, 왕명을 내릴 때에는 승지와 사관(史官)이 반드시 참석하도록 건의하였다. 1498년 수찬에 올라 부교리를 역임하고, 1504년 연산군의 생모 윤씨를 종묘에 모시려 하자, 그 부당함을 주장하다가 의금부에 하옥되어 장(杖) 60의 처벌을 받고 용궁(龍宮)에 유배되었다.

그 해 12월 용궁에서 다시 의금부로 압송되어 국문을 받고 참형에 처해졌다. 기개와 절조가 있는 인물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상훈과 추모

중종 때 도승지에 추증되었다. 1693년(숙종 19) 함창 임호서원(臨湖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연산군일기(燕山君日記)』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해동명신전(海東名臣傳)』
『국조인물고(國朝人物考)』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국조방목(國朝榜目)』
『해동잡록(海東雜錄)』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병휴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