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일고 ()

목차
관련 정보
규일고
규일고
과학기술
문헌
조선후기 천문학자 이상혁이 천체의 현상을 관측하는 법을 수록하여 1850년에 편찬한 천문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천문학자 이상혁이 천체의 현상을 관측하는 법을 수록하여 1850년에 편찬한 천문서.
내용

1권 1책. 목판본. 천체의 현상을 관측하는 법을 수록한 책으로 횡판(橫板)과 입판(立板)으로 된 해시계[晷表]와 태양의 여러 경위에서의 위치를 계산하는 법을 서술하였다. 장서각 도서에 있다.

권수에 관상감제조 남병길(南秉吉)과 김득언(金得彦)의 서문이 있다. 이 서문에 우리나라의 위치가 중국과 다른 데도 불구하고 해시계의 시반(時盤)을 중국에서 온 것을 그대로 쓰는 잘못이 있으므로, 올바른 구표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책의 내용은 첫머리에 구표설(晷表說)·제구표법(製晷表法)에 붙여서 그린 두 판으로 된 구표의 횡판·입판이 각각의 곡선을 그려 넣은 그림이 있다.

다음에는 「규일고」라는 제목을 붙여 놓았다. 여기에는 아래 태양의 춘추분으로부터의 황도·경도를 구하는 법[求太陽距二分黃道經度], 태양의 적도·위도를 구하는 법[求太陽赤道緯度], 태양의 북극으로부터의 거리를 구하는 법[求日距北極] 등, 태양의 여러 조건에 해당하는 위치를 구하는 구면천문학적(球面天文學的) 방법들로 모두 24항이 서술되어 있다.

마지막에는 「구영지경편(晷影地經偏)」이라 하여 24절기의 오전과 오후 각 시각에 있어서의 대영(對影)·직영(直影)·도영(倒影)의 길이와 지경편의 궁(宮)·도(度)·분(分)의 표가 게재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조선조 최종기의 태양의 위치와 구표에 대한 매우 귀중한 문헌의 하나이다.

집필자
유경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