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훈 ()

현대음악
인물
일제강점기 경성음악전문학교 초대원장, 조선음악협회 이사 등을 역임한 음악인.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이칭
이칭
니콜라이 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고종 38)
사망 연도
1951년
출생지
함경남도 함흥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경성음악전문학교 초대원장, 조선음악협회 이사 등을 역임한 음악인. 작곡가. 바이올리니스트.
생애 및 활동사항

1903년 함경남도 함흥에서 출생했다. 보성중학교를 중퇴, 일본 도쿄의 도요[東洋]음악학교에서 바이올린을 배웠다. 1920년 독일로 유학, 뷔르츠부르크(Würzburg) 음악학교, 1924년 베를린의 하노버음악학교에서 바이올린과 작곡을 배웠다. 1928년 유학 중 잠시 귀국하여 경성·함흥·평양 등지에서 독주회를 열었으며, 1934년 귀국했다. 1936년 『바이올린곡집』을 출판했고, 1937년 이승학(李升學)과 함께 경성음악전문학교(京城音樂專門學校)를 설립, 초대 원장이 되었으며 1943년까지 3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1939년 동아일보사 주최 '전조선 작곡 발표 대음악제' 합창곡 「곡접(哭蝶)」·「추억」, 바이올린 독주곡 「비가(悲歌)」·「푸레루디움 운트 알레그로」를 발표했다. 1941년 조선총독부가 '음악을 통한 일제의 황국신민화 정책 수행'을 목적으로 조선총독부 학무국의 알선으로 설립된 조선음악협회(朝鮮音樂協會) 결성대회에서 이사에 선출되었다. 같은해 3월 조선음악협회 대표로 '8개 단체 간부는 말한다-새로운 '문화단체'의 활동'이라는 좌담회에 참석해, 조선음악협회의 '신체제문화운동'의 취지와 활동 내용을 설명했다. 또한 『매일신보』에 「음악보국-총후엔 건전한 음악-지나사변을 맞으면서」(1941.7.2)과 「나의 저온생활(低溫生活)」(1941.12.2) 등과 같은 글을 통해 후방에서의 지원을 주장했다. 해방 이후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 제1회 협의회 협의회원, 조선음악가동맹 위원장 등을 거쳤다. 6·25 전쟁 당시 납북되어, 1951년 북한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한겨레음악대사전』(송방송, 보고사, 2012)
『친일인명사전』1(민족문제연구소, 2009)
『문예총감(文藝總鑑)』(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76)
『동아일보(東亞日報)』
『매일신보(每日新報)』
『조선일보(朝鮮日報)』
집필자
심재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