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진 ()

목차
연극
인물
일제강점기 「찬웃음」, 「약수풍경」, 「꿈」 등의 작품을 낸 극작가. 언론인.
이칭
운정(雲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6년(고종 23)
사망 연도
1936년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찬웃음」, 「약수풍경」, 「꿈」 등의 작품을 낸 극작가. 언론인.
내용

호는 운정(雲汀). 일본 동경고등상업학교를 2년 수학하고, 일본 신극의 대가인 시마무라(島村抱月) 밑에서 4여년간(1917∼1920) 극문학을 공부하였다.

그 뒤 귀국하여 『동아일보』의 창간과 함께 기자로 일하면서 희곡과 연극평을 썼고, 뒤에는 소설도 발표했다. 동아일보사에서 나와 경성일보 특파원, 동경의 호치신문 조선특파원, 시대일보 기자 등을 거쳐 1933년부터 조선방송협회 제2과장으로 재직하다가 죽었다.

1920년 4월에 「4인의 심리」라는 단막 희곡으로 등단한 이후 약 10여년 동안 작가로서 활동했으나, 문인으로서나 연극인으로서 별로 각광을 받지는 못했다. 1920년대 작가들이 그러했듯이 그도 역시 전통인습의 질곡으로부터의 해방과 식민지사회의 곤궁한 삶을 기자다운 시각과 의식을 가지고 표출하려 노력했다.

그리고 초기자본주의가 낳은 병폐라고 할 배금사상(拜金思想)을 비판하는 자연주의극 형식을 시도했고, 이기주의·황금만능사상을 비판하는 풍자극과, 서양식 가극을 쓰기도 했다. 그는 김우진(金祐鎭)과 함께 1920년대의 대표적 극작가라고 할 수 있다.

작품으로는 「15분간」·「기적(汽笛) 불 때」·「전변(轉變)」·「잔설(殘雪)」·「그 사람들」·「찬웃음」·「약수풍경(藥水風景)」·「꿈」 등 단막희곡 8편과 장편소설 「독와사(毒瓦斯)」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현대희곡사(韓國現代戱曲史)』(유민영, 홍성사, 1982)
『한국근대희곡사연구(韓國近代戱曲史硏究)』(서연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2)
집필자
유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