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혜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국제여성총회에 조선인 대표로 참석한 사회주의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함경남도 원산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국제여성총회에 조선인 대표로 참석한 사회주의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함경남도 원산 출신. 1916년 서울에 있는 여자고등보통학교에 입학했으며 재학중 3·1운동에 참여했다. 이후 학교를 중퇴하고 함흥에 있는 보통학교의 교사를 거쳐 1920년 상해로 망명하였다. 상해에서 섬유공장 노동자로 일하는 동안 상해 고려공산청년단에 가입했다.

1921년 국제공산청년동맹에서 조선의 사회주의 청년운동을 지도하기 위해 파견된 조훈(趙勳)과 결혼했다. 이 무렵 러시아공산당원이 되었다. 1922년부터 2년간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의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924년에 열린 국제여성총회에 조선인 대표로 참석했다.

참고문헌

『한국사회주의운동 인명사전』(강만길·성대경 엮음, 창작과 비평사, 1996)
집필자
이준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