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

목차
연극
인물
해방 이후 「코스모스」, 「불더미 속에서」, 「이 몸 조국에 바치리」 등의 작품을 낸 극작가. 연극이론가.
이칭
춘담(春潭)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9년
사망 연도
1966년
출생지
평안남도 중화
목차
정의
해방 이후 「코스모스」, 「불더미 속에서」, 「이 몸 조국에 바치리」 등의 작품을 낸 극작가. 연극이론가.
내용

호는 춘담(春潭). 평안남도 중화 출신. 8·15광복 전에 등단하여 광복 후에 많이 활약했다. 1935년에 일본 동경의 릿쿄대학(立校大學) 영문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시절에 이미 동경학생예술좌(東京學生藝術座)에 가담했다.

졸업 직후인 1936년에는 극예술연구회(劇藝術硏究會)가 공모한 현상희곡에 장막극 「길」이 당선됨으로써 문단에 등단했다. 극예술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극작에 전념했으나 「종달새」를 발표한 정도이다.

은진중학교에서 영어교사로 있다가, 1947년에 월남하여 경기여자중학교 교사로 있으면서 「유원지」·「코스모스」·「불더미 속에서」 등을 발표했다. 6·25사변 때에는 종군작가로 활약하면서 「이 몸 조국에 바치리」 등을 발표했는데 이때 가장 왕성하게 극작을 했다.

휴전이 되자 신흥대학(新興大學 : 지금의 경희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유일한 작품집인 『김진수 희곡선집』을 펴냈다. 그는 극작 외에도 희곡작법·희곡론 등 여러 편의 연극론과 연극비평에도 손을 대었다.

비교적 과작의 작가였던 그는 30여년에 걸쳐서 아동극 7편을 합쳐서 겨우 21편의 희곡을 남겼는데, 그 중 성인극 14편 중에서도 장막물은 6편에 불과하다. 그는 민족항일기로부터 시작해서 광복 직후의 혼란과 6·25사변을 겪는 동안의 사회변동을 작품 속에 투영했다.

그가 그 시대의 다른 작가들과 다른 점은 시대고(時代苦)와 윤리적 문제에 대해 정면으로 대결하지 않고 언제나 우회적으로 다룬 점이다.

참고문헌

『한국현대희곡사연구(韓國現代戱曲史硏究)』(유민영, 홍성사, 1982)
『연극희곡론집(演劇戱曲論集)』(이헌구·김진수, 선명문화사, 1968)
집필자
유민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