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통차기 (깡차기)

목차
민속·인류
놀이
찌그러뜨린 빈 깡통을 발로 차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소년놀이.
목차
정의
찌그러뜨린 빈 깡통을 발로 차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소년놀이.
내용

깡통이라는 물건이 우리나라에 유입되기 시작한 근대 이후에 발생한 놀이다. 놀이방법에는 다음의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아이들끼리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 뒤에, 술래가 깡통을 차서 다른 아이를 맞히는 방법이다. 이때 술래가 차는 깡통을 피해다닐 수 있는 거리를 미리 정해두지만, 잘못하여 그 깡통에 맞은 아이는 술래가 된다.

둘째, 깡통을 제일 잘 차는 아이가 멀리 차내면 술래가 이를 집어오는데, 그 사이에 아이들이 숨는다. 깡통을 제자리에 놓은 술래는 숨은 아이들을 찾아다니다가 발견하면, 뛰어와 깡통을 발로 차면서 “아무개 깡통.”하고 소리친다.

이렇게 하면 그 아이가 술래가 되지만, 발견된 아이가 먼저 뛰어와서 깡통을 밟으면 다시 한다. 술래가 여럿을 잡았을 때는 그들끼리 가위바위보로 술래를 정한다. 지역에 따라서는 “아무개 깡.”하고 소리치기도 한다.

셋째, 깡통을 공으로 삼아 미리 정한 문에 차넣는 방법이다. 이것은 축구와 비슷하나 문의 앞뒤가 없어서 어느 쪽에서나 깡통을 차서 통과시키면 점수를 얻는다. 이때 깡통 안에 적당한 크기의 돌멩이를 넣어 덜그덕거리는 소리가 나게도 한다.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