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도 ()

목차
자연지리
지명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와현리에 있는 섬.
이칭
이칭
안섬
목차
정의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와현리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8°42′, 북위 36°46′에 위치한다. 시의 남동부 망치포(望峙浦) 만구에 있다. 면적은 0.25㎢이고, 해안선 길이는 2.6㎞이다. ‘안섬’이라고도 불리며, 섬의 남단에서 남쪽으로 약 1.5㎞ 해상에 ‘밖섬’이라 불리는 외도(外島)가 있다. 거제도에서 볼 때에 바깥섬[외도]의 안쪽에 위치한다고 하여 안섬[내도]이라 하였다.

2개의 구릉이 남북 방향으로 형성된 섬으로 섬 전체가 가파른 급사면을 이루고 있다. 해안은 북쪽과 서부의 일부 사빈해안을 제외하면 50m 이상의 해식애로 되어 있다. 최고봉은 131m이다.

해양성 기후의 특성을 나타내며, 연평균기온은 14.2℃, 1월 평균기온은 2.5℃, 8월 평균기온은 25.6℃, 연강수량은 2,007㎜이다. 아열대성 식물인 팔손이나무가 자생하고, 수십 년 묵은 동백림이 기암절벽과 조화를 이룬다.

현황

2010년 기준으로 인구는 32명(남 18명, 여 14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24세대이다. 취락은 섬의 북쪽 선착장 주변 사면에 분포한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05㎢, 임야 0.19㎢이다. 주로 콩·고구마·마늘·양파 등이 재배되지만 생산량은 많지 않다. 해산물은 미역·소라·전복·멍게·성게 등이 어획된다.

정기항로는 없으며, 도선으로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舊助羅)와 내왕이 가능하다. 한려해상국립공원의 해금강지구에 속하며, 바다 낚시터로 유명하다.

참고문헌

『거제시지』(거제시, 2002)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집필자
오건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