넙치

목차
동물
생물
넙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의 총칭.
이칭
이칭
광어(廣魚), 화제어(華臍魚), 비목어(比目魚)
목차
정의
넙치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의 총칭.
내용

한자어로는 광어(廣魚)·화제어(華臍魚)·비목어(比目魚)라 하는데, 광어가 가장 널리 쓰인다. 우리나라 연해에서는 넙치·별넙치·점넙치 및 벌목탁가자미 아과에 속하는 6종 등 9종이 어획된다.

몸길이는 약 38㎝ 정도이며, 몸은 긴 타원형이다. 눈은 머리의 왼쪽에 붙어 있다. 몸빛은 눈 있는 쪽은 유백색, 반대쪽은 흰색이다.

「전어지」에서는 “넙치는 동해와 남해에서 나며, 모양이 가자미와 비슷하나 그 크기는 배나 된다. 어부들은 넙치를 잡아서 등뼈를 빼낸 다음 펴서 햇볕에 말려 싱거운 포를 만든다. 차진 것과 메진 것의 두 가지가 있는데, 메진 것은 살이 거칠고 맛이 얕으며, 차진 것은 살지고 기름기가 흐르는데 쫄깃하고 맛이 좋다”고 하였다. 요즈음에는 광어회로 만들어 즐긴다.

넙치는 그 형상이 특이하여 몹시 맞았을 때, ‘넙치가 되도록 맞았다’고 한다. 또 생긴 모양이 신통하지 못하여도 제구실은 똑똑히 한다는 뜻으로 ‘넙치눈이 작아도 먹을 것은 잘 본다’라고 한다.

참고문헌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한국어도보』(정문기, 일지사, 1977)
『속담사전』(이기문, 민중서관, 1966)
집필자
김훈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