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린재

목차
관련 정보
비단노린재와 달맞이꽃
비단노린재와 달맞이꽃
동물
생물
노린재아목에 속하는 곤충의 총칭.
목차
정의
노린재아목에 속하는 곤충의 총칭.
내용

『재물보(才物譜)』와 『물명고(物名考)』에는 수과(守瓜)를 표준어로 하고 이명(異名)으로 권(蠸)과 여부(輿父)를 들었다. 『재물보』에서는 “오이밭에 있는 누른 갑(甲)의 작은 벌레이며 즐겨 오이 잎을 먹는다.”고 하였고, 『물명고』에서는 “오이밭에 있는 누른 갑의 작은 벌레”라 하였다.

방언으로는 노래이·노레이·노린재이 등이 있다. 노린재라는 말이 언제부터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1920년에 출판된 『조선어사전(朝鮮語辭典)』에 이 말이 들어 있고, 노린재 또는 이와 비슷한 말을 쓰는 지방이 많은 것으로 보아 그 기원은 오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곤충은 입틀[口器]이 완전한 흡수형(吸收型)이고, 주둥이는 머리의 앞쪽에서 시작되며, 머리는 일반적으로 넓고 삼각형에 가까운 것이 많다. 날개는 앞과 뒤의 것이 전혀 다른데, 앞날개는 기부가 각질(角質)이고 말단부는 막질(膜質)로 되어 있어 반시초(半翅鞘)라 하며, 뒷날개는 완전한 막질이고 정지할 때에는 반시초 밑에 놓인다.

냄새샘[嗅腺]이 있어 냄새를 내고, 성장기에 현저한 변태를 하지 않는다. 지상에서 사는 것도 있고 물에서 사는 것도 있으며, 성체의 몸길이는 1.1∼65㎜, 체형도 납작한 것에서부터 긴 막대모양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우리 나라에는 37과 300여종이 기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재물보(才物譜)』(이만영)
『물명고(物名考)』(유희)
『한국동식물도감』 12-동물편-(이창언 외, 문교부, 1971)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훈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