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름적 (누름)

목차
관련 정보
누름적
누름적
식생활
물품
여러가지 재료를 양념하여 다 익힌 다음 색을 맞추어 꼬치에 꿴 음식.
목차
정의
여러가지 재료를 양념하여 다 익힌 다음 색을 맞추어 꼬치에 꿴 음식.
내용

누름적은 누르미에서 유래되었는데, 누르미는 고기를 익힌 다음 걸쭉한 즙(汁)을 끼얹은 음식이다. 이것이 재료를 익혀서 꼬치에 꿰는 음식으로 변하여 누름적이 되었다.

누름적에는 도라지를 주재료로 하는 화양누름적과 채소·육류·어패류 등의 다양한 재료로 된 잡누름적이 있다. 화양누름적을 만들 때는 도라지를 소금물에 삶아건져 7㎝의 길이로 썰고, 쇠고기도 양념하여 번철에 지져 6㎝의 길이로 썰며, 움파는 6㎝ 길이로 잘라 살짝 데친다.

이상의 것이 준비되었으면 꼬치에 고기·도라지·움파의 순으로 꿰어준다. 화양누름적은 화양적이라고도 한다. 잡누름적을 만들 때에는 쇠고기·당근·오이·표고버섯·해삼·전복 등을 두루 준비하여 각각의 특성에 맞게끔 양념을 하여 익힌 뒤 꼬치에 색스럽게 꿰어준다. 이 밖에 밀가루와 달걀 같은 것을 씌워 번철에 지지는 방법도 있는데 이것은 지짐누름적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역주방문(曆酒方文)』
『시의전서(是議全書)』
『한국요리문화사(韓國料理文化史)』(이성우, 교문사, 1985)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