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박씨 고가 ( )

목차
관련 정보
산청 단계박씨 고가 정측면
산청 단계박씨 고가 정측면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남도 산청군 신등면에 있는 조선후기 단계박씨 관련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경상남도 산청군 신등면에 있는 조선후기 단계박씨 관련 주택.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983년 경상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건물은 1630년(인조 8)에 건립된 주택으로 우리나라 남부지역에 분포된 전형적인 부농의 주거형태이다.

건물 구성은 안채·사랑채·중문간채·대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사랑채·곳간채·행랑채 등은 헐리고 없어 전통가옥에서 중요한 공간요소인 사랑채를 중심으로 한 사랑 마당의 공간은 형성되어 있지 않다.

안채는 정면 6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 홑처마 삼량구조로 폭이 좁고 전면 길이가 긴 평면을 이루며 남향 배치를 하고 있다. 평면 구성은 부엌 1칸 반·큰방 1칸 반·대청 2칸·방 1칸이었으나 보수공사를 하면서 부엌 1칸·큰방 2칸·대청 2칸·방 1칸으로 변경시켰다.

방 앞면에는 띠살문을 달았고 마루가 없으며 대청의 뒷면은 벽면에 골판문을 달았으나 앞면은 개방되었다. 부엌의 앞면은 판장벽에 판장문을 달았고 옆면과 뒷면은 벽면을 설치하였다.

안사랑채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우진각 지붕이다. 평면구성은 방 1칸·방 1칸·대청 1칸이고 방 앞면에 마루를 설치하였고 대청의 뒷면은 벽을 설치하였으며 대문 방향인 옆면은 벽면에 골판문을 달았다.

중문간채는 정면 6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이고 평면 구성은 중문·방·광 등으로 되어 있다. 대문은 정면 1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의 평대문이다.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박동백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