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방비요경험신편 ()

목차
의약학
문헌
1913년 신해용이 각종 질병과 그 치료법을 수록한 의서.
목차
정의
1913년 신해용이 각종 질병과 그 치료법을 수록한 의서.
내용

1책. 1913년 서울회동서관(匯東書館)에서 발간되었다. 지석영(池錫永)이 교열하였고 오영근(吳榮根)의 서문이 실려 있다.

이 책은 여러 가지 질병을 망라하여 그 보통요법을 상세히 기술하고, 일상 볼 수 있는 구병(救病)을 쓰고 권말에 각종 유행성 전염병의 예방법을 부기(附記)하고 있다.

그 예언(例言)에서 약품은 주로 우리나라에서 산출되는 것으로서 일용식물 가운데 쉽게 구할 수 있고 값이 싼 것을 채용하였다. 또, 의약이 희소한 벽지와 약이(藥餌: 약물과 음식)를 구하기 어려운 가난한 사람이나 의술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도 편리하도록 하였다. 또한, 일반인도 쉽게 알 수 있도록 쉬운 말로 쓰고, 한자는 하나하나 국문으로 방기(傍記)하여 여자·소아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책의 구성은 신체부위별로 두부(頭部)를 비롯한 20부, 병인(病因)이나 병세(病勢) 등의 36문(門)으로 되어 있다.

특기할 만한 점으로는 유행성 전염병 예방법을 독립적으로 부기하고 있음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이미 들어와 있던 서양식 전염병명과 전염병관이 스며들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약서고(韓國藥書攷)』(김신근, 서울대학교출판부, 1987)
집필자
허정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