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정악 ()

목차
관련 정보
대금정악
대금정악
국악
작품
문화재
대금으로 연주하는 정악(正樂).
목차
정의
대금으로 연주하는 정악(正樂).
내용

1968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정악은 ‘아정(雅正)한 음악’, 곧 속되지 않은 고상하고 순정한 풍류를 일컬으나, 구체적으로는 옛날 궁정에서 연주되던 음악을 특히 지칭하여 거의 아악(雅樂)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민간에서 계승되는 민속악, 곧 속악(俗樂)과 대칭이 된다.

대금정악의 범위는 궁정음악 계통인 아악곡의 전부를 이루고 있지만 모두 합주음악에 속하고, 본래부터 독주로 연주되는 음악이 아니었기 때문에, 대금정악의 곡목으로는 「평조회상(平調會相)」중의 「상영산(上靈山)」과 「청성자진한잎」(일명 堯天舜日之曲)·「헌천수(獻天壽)」등 특징적인 몇 곡이 있다.

1968년 대금정악은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고, 2015년 현재 예능 보유자는 조창훈이다.

참고문헌

『중요무형문화재해설』-음악편-(문화재관리국, 1985)
『대금정악』(김기수·이상룡, 국악고등학교, 1979)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성경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