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 ()

목차
관련 정보
대도리
대도리
자연지리
지명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대도리에 있는 섬.
이칭
이칭
띠섬, 큰섬
목차
정의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대도리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7°50‘, 북위 34°56′에 위치하며, 남해도의 북서단에서 서쪽으로 약 2.5㎞ 해상에 있다. 면적은 0.32㎢이고, 해안선 길이는 5㎞이다. 하동군에 있는 유일한 유인도이다.

곤양군 서면에 속하였으나 1820년에 하동군 남면에 편입되었고, 1934년에 하동군 금남면으로 개편되었다. 과거에는 ‘띠섬’이라 불렀다. 근래에 ‘큰섬’이라 불리면서 이를 한자화하여 대도로 부른다.

섬 전체가 완만한 구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최고봉은 46m에 불과하다. 남북 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다. 해안선은 출입이 심하며 사빈해안이 발달해 있다. 연안은 수심이 얕아 선박의 접근이 쉽지 않다. 1월 평균기온은 1.8℃, 8월 평균기온은 25.9℃, 연강수량은 1,753㎜이다.

현황

2017년 5월말 기준으로 인구는 138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68세대이다. 취락은 섬의 중앙과 동쪽 해안에 주로 분포한다. 1690년에 장수이씨 부부가 처음 섬에 들어온 이후 장수이씨의 집성촌으로 잘 알려져 있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은 없고, 밭 0.04㎢, 임야 0.26㎢이다. 주요 농산물은 콩과 고구마이고, 임산물로는 밤과 대추 등이 생산된다. 그밖에 마늘·양파·고추 등이 재배된다. 연안에서는 소형 어선에 의한 장어·낙지·도다리 잡이가 성하고 김·바지락·피조개 양식도 활발한 편이다.

대도는 정부의 도서종합개발사업지구로 지정되어 하동화력발전소를 유치하면서 생긴 어업소멸 보상금 등을 이용하여 관광개발사업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 해안일주도로·휴양펜션·상업시설·해양관찰공원·갯벌생태공원·모래사장 등을 개발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대도 아래에 있는 무인도인 농섬을 연결하는 교량이 건설되었고, 상수도 공사를 통해 식수원 문제도 해결하였다. 교통은 신노량항에서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참고문헌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한국연안수로지』(대한민국수로국, 1981)
경남도민일보(www.idomin.com)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하동군청(www.hadong.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오건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