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당뇨병학회 ()

의약학
단체
당뇨병 환자의 진료, 교육 및 당뇨병 관련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정의
당뇨병 환자의 진료, 교육 및 당뇨병 관련 연구를 위하여 설립된 학술단체.
연원 및 변천

1968년 10월 12명의 발기로 서울에서 창립되었으며 초대회장은 김응진(金應振)이었다.

기능과 역할

2000년 현재 800여명이 넘는 학회 회원은 각 병·의원급에서 직접 당뇨병 환자의 진료에 관여하는 의사, 영양사, 간호사 및 사회사업가, 운동 처방사 및 당뇨병 연구자 등으로 구성되어 포괄적인 환자의 진료와 교육에 전력하고 있다.

학회조직은 명예회장 1명, 회장 1명, 부회장 2명, 총무·재무·학술·수련·연구·간행·교육홍보·식품영양·약제·보험 등 이사 10명, 감사 2명, 75명으로 구성된 평위원회가 있다. 학회활동은 창립 후 2년마다 학술대회를 열다가 1981년부터는 매년 열었으며, 1985년부터는 봄·가을 연 2회 열고 있다.

국제적 연구활동으로 한·일당뇨병심포지엄, 한·프랑스당뇨병심포지엄을 열고 있으며, 국제당뇨병연맹회의에 참석하여 국제학술활동에 기여하고 있다. 학회지는 1972년부터 발간하고 있는 ≪당뇨병≫과, ≪대한당뇨병학회지≫가 있으며, 1997년 ≪당뇨병 식사관리 지침서≫, 1998년에 ≪인슐린요법지침서≫·≪당뇨병용어집≫ 등을 발간하여 당뇨병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 밖에 언론매체 홍보, 공개강좌, 당뇨병 주간, 당뇨병캠프 등 당뇨병 환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